대신라건국 2074년, 천년고도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축제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창식 기자 = 제10회 경주시민의 날 행사가 오는 8일 오후 7시부터 봉황대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한국을 넘어 세계로의 비상을 준비하는 천년고도 경주시민의 소통과 화합의 상생 한마당인 경주시민의 날은 박혁거세가 신라를 건국한 날인 기원전 57년 4월 병진일을 양력으로 환산해 지정됐다.


경주시는 지난 2007년 경주시민의 날 조례를 제정한 뒤, 2008년 '제1회 경주시민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매년 기념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식 시장과 김석기 국회의원, 박승직 시의장, 도·시의원, 각 기관사회단체를 비롯한 시민 25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 된다.


행사의 서막을 알리고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신라 고취대의 장엄한 거리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기념행사의 시작을 공표하는 큰 울림으로 신라대종 타종식이 이어진다.


식전공연으로는 경주를 대표하는 경주청소년오케스트라와 경주소년소녀합장단의 합동공연과 정동극장의 바실라 공연이 진행된다.


이어 노인, 장애인, 청년, 주부, 학생, 직장인 등 분야별 시민대표 6명의 시민헌장 낭독, 제29회 경주문화상 시상, 각계각층 시민들의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기념영상, 경주를 빛낸 인물과 문화유산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미디어아트쇼에 이은 시민 화합의 불 퍼포먼스와 시민의 날 노래 제창으로 기념식을 마무리한다.


특별공연으로는 시민들의 끼와 재능을 펼치는 무대로 금장초 난타공연과 경주여중 댄스공연, 경주시다문화합창단의 노래공연 등 시민 어울림한마당과 경주 출신 가수 장보윤과 시민이 사랑하는 가수 설운도, 금잔디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그 외 부대행사로 근대 경주의 발전 변천사와 미래 추진사업 완공도를 보여주는 △전시관과 농특산품 홍보관 △경주상징 포토존 △신라복 체험 △이벤트 거리공연 △희망터널 소원지만들기 △경주 상징물 만들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가 열린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경주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비상하기 위한 시민 대화합의 축제라며, 앞으로 더 나은 미래, 새로운 천년을 준비하기 위해 전 시민이 하나로 화합하여 함께 시정을 이끌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sl05031@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18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