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내외뉴스통신] 은윤수 기자 = 경주를 대표하는 '경주 천년한우'가 최근 700여개 서울특별시 소재 학교급식 공급업체로 선정됨에 따라 시는 지난 17일 경주 천년한우 보문명품관 별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의 성과 및 향후 방안 등을 밝혔다.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는 시 출입기자 및 경주시, 경주축협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해규 농업기술센터소장의 경주 천년한우의 서울시 학교급식 공급업체로 선정된 성과와 국방부 군납업체로 선정된 성과 및 한수원 본사 판매 현황, 향후 천년한우가 전국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대도시 판매확대 및 홍보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경주 천년한우는 최근 서울특별시 농수산식품공사에서 공고한 서울시 학교급식 축산물식재료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돼 향후 3년간 서울시 소재 784개 초·중·고교에 한우를 공급하게 되며 연간 정육 150톤, 약 1300두, 40억원 규모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명품한우브랜드로써 품질과 위생안전성에서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이번 성과는 경주 천년한우가 사육과 유통 전 과정을 HACCP 시스템을 이용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28개월령 대신 30개월령 출하를 정착시켜 육질과 풍미 등 고기의 품질을 높여왔던 것과 시가 꾸준히 판로를 확대하고 홍보를 실시해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여왔던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국방부 심사를 통한 축산물 군납업체로도 선정돼 군납사업을 전담하는 인천가공사업소와 납품계약을 체결해 연간 정육 180톤, 약 1600두, 40억원의 규모로 공급하는 성과도 이뤘다. 이외에도 한수원과 지역 로컬푸드 소비촉진 MOU를 체결하고 지역 축산농가와 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지역 축산물 소비촉진행사를 매월 1회 마지막주 금요일에 한수원 본사 내에서 실시하고 있다.


시는 다음달 '2017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와 공영홈쇼핑 '추석명절 명품한우 선물세트' 방송에 참가하고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및 인터넷쇼핑몰로의 납품 확대 등 대도시 소비유통을 확대해 천년한우의 명품한우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

'경주 천년한우'는 현재 농가수가 701호, 사육두수가 시 전체 6만6020두의 45%에 해당하는 2만9868두에 이르며 유통시설은 직영점이 4개소, 식당 3개소, 천년한우 유통센터인 육가공장이 있다.

지난 2007년 10월 국내 최초로 한우사육단계(HACCP) 인증을 획득한 이후 천년한우만의 차별적인 시스템인 HACCP Food-Chain 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대한민국 축산물 브랜드 페스티벌 장관상을 수상하고 (사)소비자시민모임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6년 연속 인증받으며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해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전국적인 한우명품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경주천년한우의 대도시 판매확대와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맛있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경주의 대표 브랜드 천년한우와 경주시의 위상을 제고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seun@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1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