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렉스병원] 혈압조절, 뇌출혈, 뇌졸중,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내벽을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이 힘이 강해진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고혈압 상태가 계속되면 압을 이기지 못한 혈관이 파열되고 출혈이 일어나는데 이것이 뇌혈관에서 일어나면 뇌출혈이라 하며 뇌출혈은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내벽을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이 힘이 강해진 상태를 고혈압이라 한다 고혈압 상태가 계속되면 압을 이기지 못한 혈관이 파열되고 출혈이 일어나는데 뇌 혈관에서 일어나면 뇌출혈이라 하고 뇌출혈은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바나나 & 브로콜리

바나나와 브로콜리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체액을 구성하는 주요 전해질로 이 둘은 함께 작용하여 체 내 수분의 양과 산·알칼리 균형을 조절하기 때문에 고혈압의 원인인 혈중 과다한 수분을 조절하고 수분을 체 내에 잡아두는 성질이 있는 나트륨의 양을 조절하므로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시마 & 견과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혈압을 포함한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있어 특히 이상지지혈증(고지혈증)과 혈압 상승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당뇨환자의 경우 소변으로 배출되는 마그네슘의 양이 많으므로 충분한 마그네슘의 섭취가 필요하다.



△다크초콜릿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보고에 의하면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초콜릿을 18주 동안 매일 섭취한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다크초콜릿은 코코아 분말이 70%이상이 함유된 초콜릿을 말한다.


△강낭콩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가 있다. 특히 칼륨은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소변과 함께 적정한 체외 배출이 이뤄지지 않아 혈중에 쌓이게 되는데 혈중 칼륨 농도가 과다해지면 심장기능을 저해 할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 마그네슘은 혈압조절 뿐 아니라 뼈 건강에도 좋아 마그네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함으로 칼슘의 체내 흡수에도 영향을 줘 골다공증 환자에게 좋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최승호 메드렉스병원장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2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