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소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여덟 분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고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청와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초청해 오찬을 한 자리에서 '위안부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됐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나라를 잃었을 때 국민을 지켜드리지 못했고, 할머니들께서도 모진 고통을 당하셨는데 해방으로 나라를 찾았으면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어 드리고 한도 풀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으로서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며 "할머니들께서 편하게 여러 말씀을 주시면 정부 방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을 전체적으로 청와대에 모시는 게 꿈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한 자리에 모시게 돼 기쁘다"며 "국가가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봐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대통령께서 이 합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조목조목 밝혀주어 가슴이 후련하고 고마워서 그날 펑펑 울었다"면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식사과와 법적 배상을 대통령이 꼭 해결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찬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 외에 윤미향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지은희 정의기억재단 이사장,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강경화 외교·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남인순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등이 배석했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은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 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병문안해 사과를 전하기도 했다.

syk1004@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28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