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통한 국가의 동력을 다양화가 선진국 도약의 지름길



[경북=내외뉴스통신] 신승식 기자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5일 포항시청을 방문해 11.15 지진으로 아픔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위로하고 공무원 노고를 치하를 위한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에는 300여명의 공직자가 참석했으며 경북의 현실을 진단하고 미래를 모색하고 새 정부 국정철학과 도정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 지사는 자치현장의 경험을 자세히 소개하고 경북이 처한 어려움을 숨김없이 토로하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김 지사는 "포항의 철강, 구미의 전자를 비롯해 경북의 경제기반이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이끌었지만 현재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고 "기존의 뛰어난 산업기반을 융·복합하고 가속기를 비롯한 세계적인 과학기반을 잘 활용한다면 다시 한 번 경북경제의 부흥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또 "가속기 신약프로젝트, 스마트팩토리, 탄소섬유, 타이타늄, 경량알루미늄 신소재 개발 등 착실히 준비해 온 만큼 도와 시군, 학계, 경제계가 유기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가동해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해 내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도지사는 농업의 6차 산업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지사는 이와 관련해 "경북의 농업인구는 전국 1위고, 경지면적은 2위로 경북은 농업에서 새로운 경제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며 "생산에서 가공, 마케팅을 융합한 6차 산업화가 바로 그 해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농업도 이제는 시장개방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경북농업 수출이 10년간 5배나 늘어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수출농업으로 과감하게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자치분권에 대해서도 자신만의 철학을 설파하는데 주력했다.


김 지사는 "1995년 지방자치를 시작할 때 중앙에서 내려 준 자치를 하다 보니 지금까지 불행한 자치를 해왔다"며 "이제 지방자치도 성년을 맞은 만큼 권한과 책임을 과감히 지방 현장에 내려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또 "중앙집권적 국가체제가 개발시대에는 유용했으나 선진국 진입에는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분권이야말로 국가의 동력을 다양화해서 3만불, 4만불 시대로 갈수 있는 길이며 불행한 정치를 막을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지금이야 말로 지방분권형 국가로 체제를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개헌의 시기, 통지권력의 문제는 정치권이 알아서 할 일이고, 이번 개헌에 지방분권을 반드시 담아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정부의 국정과제를 공유해야 지역발전의 추진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경제 정책의 중심은 포항이 되어야 한다"며 "지난 1월 15일 이전한 환동해지역본부를 중심으로 북방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어 신 북방경제를 견인해 나가야 한다"며 포항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또 최근 잇따른 재난과 관련해 "지난 11.15 지진으로 이미 한차례 대형재난을 경험한 바 있는 만큼 2월부터 시행되는 국가안전대진단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북도는 이번 김 도지사의 특강이 큰 호응을 얻은 것을 계기로 앞으로 전 시군을 순회하면서 개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ummel088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7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