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현대 사회의 변화 속도는 매우 빠르다.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조직은 뒤쳐진다. 경찰 조직도 마찬가지이다. 변화하는 사회 분위기나 국민들의 눈높이에 따라 치안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거센 비난을 받는다.


2016년 10월부터 수개월간 진행되었던 촛불집회를 통해 집회시위 문화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과거 폭력적인 성향의 집회가 난무하던 시절에는 경찰도 강경하게 대응을 하였으나, 최근 촛불집회에서는 집회참가자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평화적인 집회시위 문화를 만들어갔고, 그에 맞게 경찰의 대응도 계속해서 변화하였다.

변화된 패러다임에 맞게 집회시위의 질서는 주최측과 참가자들의 자율과 책임에 맡기고, 경찰은 집회 참가자들을 신뢰하여 이들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은 집회현장에 경찰관 배치를 최소화하고, 폴리스라인·방송차 등을 활용하여 교통소통과 안내 위주의 집회 관리를 하고 있으며, 집회 참가자들 역시 경찰의 변화된 집회 관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대화와 소통의 집회시위 문화 정착을 위해 경찰이 먼저 평화적·비폭력 집회시위를 폭넓게 보장하고, 인권 친화적 자세로 인식을 전환하였다.

앞으로도 집회시위는 자신들의 권리만을 보장받기 위하여 일반 시민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집회시위의 자유와 일반 시민들의 기본권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집회 참가자들의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선진 집회시위 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기를 기대해 본다.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천서부경찰서 경비작전계 경사 김선태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0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