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내외뉴스통신] 김규형 기자 = 최근 울산의 고래고기 소비자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마린폴리시(Marine Policy)'에 출판한 유니스트 브래들리 타타르(Bradley Tatar)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일문일답.

-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UNIST 기초과정부의 브래들리 타타르(Bradley Tatar) 교수입니다. 저는 미국 휴스턴 출신으로, 뉴욕주립대(SUNY)에서 문화인류학을 전공하며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석사논문은 코스타리카의 커피농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인류, 사회, 정치학 및 환경 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 한국에는 어떻게 오게 되셨는지.

한국에 대해서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된 건 대학원에서 아내(최진숙 UNIST 기초과정부 교수)를 만나면서부터입니다. 당시 저희는 함께 라틴아메리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날 최진숙 교수가 한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자고 제안했습니다. 한국에 와서는 가톨릭대와 카이스트 등에서 교편을 잡다가 2010년 최 교수를 따라 울산으로 오게 됐습니다. 당시 UNIST가 학생들의 창의력 고양을 위해 인문사회과학 분야 연구진을 보강하고 있었는데, 저와 인연이 닿은 겁니다.

- 울산에서 고래를 연구하시게 된 계기가.

울산의 어떤 점이 재밌을지, 제가 연구할 주제가 무엇일지 찾아봤죠. 그러던 중 장생포에 방문하게 됐고, 고래박물관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박물관에서 나오자 수많은 고래고기 식당을 보게 됐습니다. 여기에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울산에서 고래고기를 먹는 문화에 대해서요. 고래고기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고래연구소의 연구원에게 물어봤고, 그때부터 '울산의 고래' 연구를 진행해왔습니다.

- 고래고기에 대한 다음 연구 계획도 갖고 계신지.

최근 기획 중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고래고기 문화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번 논문에서는 주로 울산의 고래고기 소비를 다뤘는데요. 이건 울산이라는 특수성 때문이었습니다. 한국 전체에서 고래고기 소비는 울산을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울산 등 동남권 지역을 벗어나면 고래고기 소비는 활발하지 않은 편입니다. 한편 일본의 경우엔 전 지역에서 고래고기 소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비교연구를 통해 고래고기 소비를 분석하고 인식 차이도 살펴보는 게 목표입니다.

- 향후 울산에 대한 다른 연구계획이 있는지.

반구대암각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울산과 반구대암각화가 맺고 있는 관계, 그 의미에 대해 재해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선사시대 누군가 새겨 놓은 암각화는 여러 의미로 읽힐 수 있습니다. 저는 고래사냥과 주술적 의미를 넘어 현대적 의미로 반구대암각화를 읽어보려고 합니다. 일례로 반구대 암각화는 버스 정류장 등 울산 곳곳에 새겨져 있습니다. 첨단도시인 울산에 선사시대의 상징이 쓰인다는 건 재밌는 현상입니다. 지금 울산에 새겨진 암각화는 과거의 것과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울산과 반구대암각화가 어떤 의미로 연결돼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paran@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13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