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오는 29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를 북한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통일부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제안을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남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고위급 회담의 수석대표로 하며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에서 각 1명씩 모두 3명을 대표단으로 내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고위급 회담의 의제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남북 정상회담 대표단의 기본사항을 (고위급 회담에서) 다루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변인은 " 남북 정상회담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원로 자문단 20명,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짰다"며 "현재 자문단 이름에 오를 분들의 동의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작곡가 윤상을 단장으로 하는 평양공연 예술단은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평양에 머물며 두 차례 공연을 진행한다. 첫 번째 공연은 4월1일이다. 두 번째 공연은 장소 준비에 시간이 필요한 점에 비춰볼 때 4월3일이 유력하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15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