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증권금융팀=하나금융지주 김정태 회장이 3연임에 성공했다.

하나금융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사옥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김 회장의 3연임 안건(사내이사 선임)을 통과시켰다. 안건은 전체 주주 78.9%의 참석에 84.6%의 찬성률로 통과됐다. 반대는 15%였고, 나머지는 기권이었다.

김 회장은 이번 3연임 도전 과정에서 당국과 마찰을 빚으며 노조로부터 사퇴 압박까지 받았지만, 견고한 그룹 실적을 바탕으로 주주들의 지지를 얻어냈다. 이로써 김 회장은 2021년까지 3년간 더 하나금융을 이끌게 됐다. 지난 2012년 처음으로 회장 자리에 오른 뒤 모두 9년간 맡게 되는 셈이다.

사내이사는 김 회장을 비롯해 김병호 하나금융 부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등 3인 체제였으나 이번에 김 회장 홀로 추천됐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사내이사 단독 선임으로 김 회장의 지배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는 평가다.

앞서 김 회장의 연임 여부를 둘러싼 의결권 자문기관의 의견은 엇갈렸다.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 ISS는 김 회장의 3연임을 찬성할 것을 권고했다. 이로 인해 김 회장의 3연임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해외 투자자들이 주로 ISS의 권고를 의존하는데 하나금융의 외국인 투자자 비중이 약 74%에 달하기 때문이다. 반면 국내 의결권 자문사 서스틴베스트 등은 반대를 권고했고, 단일주주로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주총을 앞두고 '중립' 의견을 낸 바 있다.

이날 주총에서는 신규 사외이사 4명의 선임 안건도 모두 통과됐다. 김홍진·백태승·양동훈·허윤 사외이사가 새로 선임됐다. 앞서 박시환 전 대법관도 사외이사로 추천됐으나 정부공직자윤리위원장에 위촉되면서 후보에서 사퇴했다. 윤성복·박원구 사외이사는 재선임됐다.

한편 KEB하나은행 노조 등으로 구성된 하나금융적폐청산공동투쟁본부(공투본)는 이날 오전 주총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회장이 금감원 조사와 검찰 수사에 대응하느라 제대로 경영에 전념할 수 없을 것"이라며 3연임 반대 의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191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