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모든 것이 새로워지는 봄. 희망과 소생의 계절이지만 봄철에는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으니 바로 화재이다.

결빙기를 지나 해빙기에 접어든 요즘 건조주의보 발령이 늘어나고 있으며 논두렁 및 쓰레기 등 소각 부주의로 인한 산불 및 쓰레기 소각으로 건물로 확대된 화재 등으로 그 출동횟수가 늘어나고 있다.

습도가 낮고  바람이 센 기상조건하에서는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며 또한 일단 발생한 화재는 연소 확대범위가 크고 인명피해의 위험성도 한층 높다. 평상시 같으면 화재로까지 이르지 않을 것도 화재의 원인이 되는 것은 기상조건에 좌우되는 바가 크다.

건조주의보 발령 시에는 첫째, 산림과 평야 등에 서는 불 사용을 금하고 옥외에서 쓰레기를 태우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불가피하게 소각을 하더라고 완전히 잔불이 없을 때까지 지켜봐야 하며 셋째, 유사시를 대비해 소화장비를 갖추고 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화재가 그렇듯이 건조주의보속 산불 및 쓰레기 화재도 계절적인 요인이 있겠지만 대부분은 사람에 의한 인재라고 할 수 있다.

부주의로 엄청난 피해를 주는 산불 및 쓰레기화재 등은 우리가 경각심을 가지고 조금만 신경을 쓰면 충분히 막을 수 있어 이에 대한 시민의식의 제고가 시급하다.

우리에게 유용한 불이 되려면 건조주의보속 화재방지를 위한 소화장비 취급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천서부경찰서 가좌지구대 순경 배성준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24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