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이수진 기자=삼성, LG, SK, GS, 한화, 포스코,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은 올 상반기 대규모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들 대기업은 스펙보다는 신사업이나 관련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산업계는 '통상임금, 최저임금 등 인건비 부담 증가'와 '국내외 경제 및 업종 상황 악화' 등의 영향으로 연간 채용 규모가 전년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 상반기 공채에서는 종전과 달리 ▲직무 중심의 실무 인재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신사업 부문 인재 ▲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삼성그룹은 4월 15일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를 앞두고 있으며, 향후 임원면접·직무역량면접·창의성면접을 거쳐 5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3급 신입사원 채용부터는 GSAT에서 상식시험이 사라진다. 상식과 실무의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반영됐다. 이에 따라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사고 등 4과목만 평가한다.

LG그룹은 오는 4월 7일 인·적성검사를 앞두고 있다. 1차 직무면접과 2차 인성면접을 거쳐 6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LG의 인성검사에서는 회사에 맞는 개인별 역량 또는 직업 및 성격 적합도를 확인한다. 적성검사에서는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언어이해/언어추리/수리력/도형추리/도식적추리/인문역량 등을 평가한다.

GS그룹은 GS건설의 채용을 시작으로 GS리테일, GS이앤알, GS칼텍스, GS EPS 등 계열사별로 순차적으로 상반기 채용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GS그룹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한 에세이 심사와 1차 면접 때 출신학교를 지운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해 스펙 중심의 인재 채용이 아닌 사람 중심의 인재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SK그룹은 4월 22일 종합역량검사(SKCT)를 앞두고 있으며 5월 중 관계사별 일정에 따라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올 연간 채용 규모는 8500명으로 전년 8300명 대비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채용방향은 직무중심에 초점을 맞췄다. SK그룹은 2015년부터 입사지원서에 학력, 전공, 학점 및 특수직무에 한해 관련 외국어 및 자격증만 기재토록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4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정규직 15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PAT검사), 1차면접(직무역량평가), 2차면접(가치적합성평가) 등을 거친다. AI, IoT 등 스마트 산업과 연관된 전공, 자격증 및 관련 경험을 갖고 있는 지원자를 우대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융복합형 인재선발을 위해 복수 전공자도 우대한다.

 한화그룹은 올 상반기 400여명, 하반기 600여명 등 연간 1000명 규모의 대졸자 공채를 진행할 계획이다. 채용일정은 계열사별로 이달 초부터 4월 말까지 서류접수를 받아 4~6월까지 면접전형을 진행하고 6~7월 초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채용특징은 인·적성검사가 없다는 점이다. 스펙보다는 업무 적합성에 중점을 두고 인재를 뽑기 위해 대기업 최초로 인·적성검사를 폐지했다.

 현대차는 최근 서류 접수를 마감했으며 4월 8일 필기전형을 치른다. 모집 부문은 연구·개발(R&D), 메뉴팩쳐링, 전략지원, 소프트웨어다.  5대 신사업 부문의 인재를 중점 채용하고 선발 체계 역시 이에 맞춰 개편했다. 특히 올해부턴 연구·개발(R&D), 플랜트, 신사업전략, 경영지원, 국내영업 등 미래 비전 부문의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 상시 채용을 신설해 연중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올 연간 신규 채용 규모를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600명으로 계획하고 있다. 다만 공개채용 대신 수시채용을 택했다. 설계, 연구 등 기술인력 확보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0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