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한미진 기자 =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불면증증상 및 강박증증상을 겪는 대상에 심리상담을 통해 긍정의 피그말리온효과로 정서적 안정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 개설 22과정에 대한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무료교육은 불면증(수면장애) 및 공황장애·강박증(강박장애) 등 불안장애증상의 심리안정 방법을 배워보고자 하거나 심리상담 치료기법을 활용해 긍정의 나비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로 의사소통과 상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대상의 자기계발을 돕고자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가 마련했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에 ‘전액지원’ 기입시 희망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지원 혜택이 적용되며, 교육원 자체 이벤트를 진행함에 따라 국비지원 무료교육인 고용노동부의 청년취업성공패키지나 보건복지부의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대상이 아니어도 신청 가능하며,  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나라사랑카드 등 별도의 확인절차도 필요 없다.

불면증(수면장애)증상은 40·50대여성갱년기, 임산부 및 노인성 불면증 등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며,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장애, 우울증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천연수면제, 불면증 향초 등 잠 잘 오는 방법을 찾아보는 경우도 있으며, 수면제 처방에만 의지하는 것보다는 수면센터의 불면증테스트, 인지행동치료 등 수면클리닉 치료방법을 통하여 숙면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강박증(강박장애)은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으로 편집증(망상장애)이나 결벽증과 같은 불안장애(공포증) 증상에 해당한다. 주로 청결·확인·정렬·저장과 관련된 강박증세(강박관념)를 보이며, 본인이 증상을 제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로 인한 편두통, 화병, 공황장애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인지치료 및 행동치료 등이 강박증 치료에 우선적으로 추천된다.

불면증이나 강박증 증상 등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불안장애 증상은 원인별로 증상이 다양하고 스스로 증상을 극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MBTI검사 및 인지행동치료기법(CBT)를 활용한 심리상담 및 치료가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데, 이와 관련해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인지행동치료로 우울증·강박증증상 및 불안장애, 사회공포증 증상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돼 있다.

이 밖에도 칭찬 등 긍정의 기대효과인 피그말리온(로젠탈)효과·플라시보효과로 자신감, 자존감 높이는 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아동의 ADHD, 난독증, 틱장애 증상의 심리치유과정인 아동심리상담사, 음악감상, 명상 등 치료활동을 매개로 심신안정과 정서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2과정을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개설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1급,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 및 보수교육이 없어 평생 활용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활동시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활동과 관련해 1365자원봉사센터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강의는 100% 온라인 과정으로 컴퓨터(PC), 노트북, 스마트폰으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가진 강사진의 쉬운 설명으로 비전공자를 비롯하여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공부한 대상도 도 어렵지 않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 교육지원 담당자는 "긍정적인 피그말리온효과와는 달리 부정적인 인식이 지속되는 스티그마효과, 거짓말과 망상의 리플리증후군(리플리효과), 의심으로 인한 불신과 부작용의 노시보효과 등으로 인간관계·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에게도 이번 이벤트가 좋은 기회가 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desk1@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128

키워드

#사회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