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페이코·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거래액, 조 단위 돌파

[서울=내외뉴스통신]김일동기자='삼성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11페이' 등 모바일결제 서비스들이 시장 확대로 급성장하고 있다.

3일 한국은행이 매 분기 발표하는 '전자지급서비스 제공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결제 송금 및 간편결제 이용 금액은 39조 9906억원으로 추정된다. 2016년 11조 7810억원과 비교해 4배 가량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융위원회가 지난달 20일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발표를 통해 '모바일 결제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계좌 기반의 모바일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결제서비스 업체는 물론 소비자와 가맹점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 페이'가 출시 약 2년 반만인 지난 3월 기준, 국내 가입자수 1000만명, 누적 결제금액 18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삼성 페이’는 지난 2015년 8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2개월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기록했다. 누적 결제 금액은 출시 1년만에 2조원, 2년만에 10조원을 돌파하며 국내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NHN엔터테인먼트의 '페이코'는 누적 거래액 4조원을 달성을 앞두고 있다. '페이코'는 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사업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페이코는 지난해 말부터 기프트샵, 주문배달, 맞춤 혜택 서비스 등을 신설하고, 쇼핑, 여행, 맛집, 건강, 금융과 같은 다양한 생활에 밀접한 컨텐츠를 추가해 오고 있다. 올해에는 삼성페이 제휴를 통한 오프라인 MST 결제서비스를 출시해 오프라인 결제처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고, 분기 거래액 1조원 수준으로 끌어 올릴 방침이다.

 '삼성페이'는 최근 '갤럭시S9'을 출시와 함께 삼성페이 사용 나라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에 진출한 삼성페이는 해외뿐 아니라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도 포인트를 주는 '삼성 리워즈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서비스 제고에 힘쓰고 있다.

최근 3조원 돌파를 발표한 SK플래닛의 간편결제 서비스 '11페이'는 기존 시럽페이에서 오픈마켓 '11번가'에 최적화된 페이 서비스로 전략을 수정 개편한 이후 11번가 쇼핑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쇼핑과 연계해 검색부터 결제까지 원스톱 결제를 제공하며, 지난 4분기 실적발표에서는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하는 금융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다. 이를 위해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TF를 조직하는 한편, 자사의 숙박, 공연, 헤어샵 등 예약 서비스와 연계해 페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T와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 공동체 내 다양한 서비스 간의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작년 알리페이와 맺은 파트너십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2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