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의원과 박남춘 의원 4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발표...국토부는 검토한바 없다.

[서울=내외뉴스통신] 조경철 기자 = 서울 양천구 신정동에 위치한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신도림~까치산역) 복선화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더불어민주당 황희(서울 양천갑) 의원과 박남춘(인천 남동구갑) 의원은 4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신도림~까치산역) 구간 복선화, 서울 지하철 2호선을 인천까지 직접 연장”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황희 의원에 따르면 1992년 개소한 신정차량기지는 23만 4286㎡(7만 995평)에 이르는 대규모 시설로 차량기지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이전부지 주변 지역 주민들의 반대 민원이 예상되는 등 산적한 과제가 많아 이전이 쉽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2호선 신정지선(신도림~까치산역)은 단선 구조이기 때문에 배차 간격을 줄일 수 없어 첨두시간대(Peak Hour)에도 배차 간격이 9~10분이 소요돼 혼잡도가 높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국토교통부와 사업 필요성과 타당성 등에 대한 긍정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시도 공감대를 이루고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면서, 신정차량기지 이전, 2호선 신정지선 복선화를 포함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인천 연장 계획은 올해 6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시작으로 내년 6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착공에 들어가면, 2027년 9월 개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부에서는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신정지선 복선화에 대해서 국토부에서 검토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 관계자도 "원종~홍대선에서 신정차량기지를 활용코져 했으나, 용량이 부족해 여러 방향으로 검토 중에 있으며, 검토용역을 발주 준비하고 있다."면서 6월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penews@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6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