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최근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이 5월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문제가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5일 VOA의 보도에 따르면, 로버르타 코헨 전 국무부 인권담당 부차관보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인권 문제를 여러 현안 중 하나로 제기해야한다"며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3명의 석방 문제와 미국 내 한인들의 이산가족 상봉 문제도 지적했다. 

또한 로버트 킹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미국 정부가 인권을 개선하도록 북한을 계속 압박할 것도 요구했다.

그러나 북한은 인권문제 제기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표시하고 있다.

북한은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을 통해 우리 정부가 최근 유엔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결의 채택에 환영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수상쩍은 이중 행태"라며 "이러한 행동은 미래의 대화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이 외부에서 제기하는 인권 문제를 부인하고 있는데다가 이번 회담의 핵심 의제가 비핵화인 만큼 돌발적으로 다른 의제를 꺼내는 것은 어렵다는 관측이다.

또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한국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확고한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이를 거론할 가능성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symarry@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9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