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강원순 기자=4월 임시국회가 표류하고 있다. 개헌문제, 추가경정예산안, 국민투표법, 방송법 등에 대한 여야의 이견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일과  9일 예정됐던 본회의도 무산됐다. 여야의 책임공방만이 격해지고 있을 뿐이다. 게다가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감정의 골은 깊어만 가고 있다.

대치를 넘어 이제 안개정국으로 빠져드는 모습이다.
여야 4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9일 오전 7시 조찬회동에 이어 10시 30분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정례회동, 오찬회동까지 릴레이 회동을 이어가면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결과는 이견을 좁히기는커녕 거칠게 충돌했다.

"될 대로 한번 해보라. 4월 국회 간판을 내리자는 것 아니냐"(김성태 원내대표), "약속위반을 훨씬 많이 한 것은 한국당"(우원식 원내대표) 이라는 고성이 오고갔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신경전은 본회의 무산 이후에도 계속됐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야당 의원들도 밥값을 좀 해 주시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시급한 개헌과 추가경정예산 협의는 정부여당 탓으로 돌리면서 시간 끌기에 나섰고 이미 접수된 한국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어물쩍 넘어가려는 속내가 엿보인다"고 비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개헌과 방송법에 이어 김기식 금감원장에 가로막힌 4월 임시국회는 앞으로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의 전향적 입장 변화가 없다면 상당한 진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속이 타는 것은 여당이다. 4월 국회를 열어야 개헌을 비롯해 추가경정예산 등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주당은 한국당 이외에 다른 야당들에 대한 접촉을 통한 해법 마련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은 논의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야권이 받을 수 있는 안을 내놓으라고 최종적으로 제안했다"고 하면서 민주당의 전향적인 양보를 촉구하고 있다.

4월 임시국회를 이대로 방치할 경우 여야 모두 따가운 여론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여야 모두 협상 일정에 합의하지는 못했지만, 국회 정상화란 총론에는 여야 공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협상 테이블에 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6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