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김효성 기자=호암재단(이사장 손병두)은 10일 오희(49) 미국 예일대 석좌교수 등 5명을 '제28회 호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의 오 석좌교수를 비롯해 공학상 박남규(58) 성균관대 교수, 의학상 고규영(61) KAIST 특훈교수, 예술상 연광철(53) 성악가, 사회봉사상 강칼라(75) 수녀 등이다. 시상식은 오는 6월 1일 호암아트홀에서 열리며, 각 수상자에게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을 수여한다.

수상자들은 노벨상 수상자인 팀 헌트, 댄 셰흐트만 박사 등 국내외 저명 학자와 전문가 38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국제적 명성을 가진 해외 석학자문단 36명의 검증 및 현장 실사 등을 거쳐 확정됐다.

과학상을 받은 오희 교수는 '아폴로니우스의 원 채우기'에 관한 수학계의 오랜 난제를 해결한 인물로, 2015년 한국인 최초로 미국 수학회로부터 '새터상'을 받았고 지난해에는 미국 '구겐하임 펠로우'로 선정됐다.

박남규 교수는 실리콘 소재 태양전지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차세대 태양광 발전 연구 분야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 태양전지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다.

고규영 교수는 모세혈관과 림프관 연구 전문가로 암 혈관을 없애는 기존 치료법 대신 오히려 정상화 시키는 역발상적 접근으로 항암제 전달 효율성을 높여 암의 성장과 전이를 줄일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오페라 가수 연광철씨는 세계적 성악가 플라시도 도밍고로부터 '차세대 가장 주목해야 할 베이스'라는 찬사를 받으며 유럽 무대에 데뷔한 이후 25년간 세계의 주요 오페라 무대를 누벼 온 정상급 베이스 오페라 가수다.동양 출신 성악가의 한계를 각고의 노력으로 극복하고정확한 발성과 뛰어난 곡 해석력,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로 '덩치는 작지만 노래는 거인'이란 평가를 받고있다.

강칼라 수녀는 1968년 우리나라로 건너온 이탈리아 시골 출신의 수녀로, 한센인을 보살피는 데 평생을 바쳐온 인물이다.지금도 고창 호암마을에서 극도의 검소와 절제의 삶 속에 이웃 주민들을 사랑으로 돌보고 있는 강칼라 수녀는 '푸른 눈의 천사'로 불리고 있다.

호암재단은 6월 국내 전문 연구가를 위한 '제6회 호암포럼', 청소년을 위한 '호암상 수상기념 강연회'와 '노벨상 및 호암상 수상자 합동 청소년 강연회' 등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공익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호암상은 삼성그룹 창업자인 호암(湖巖) 이병철 전 회장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으며, 금년 28회 시상까지 총 143명의 수상자들에게 244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7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