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경수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MBTI성격유형 검사를 포함하여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에고그램·DISC(디스크)테스트 등 검사도구를 활용하는 심리상담기법에 관련된 진로적성/분노조절/심리분석상담사 등 22개 심리상담사자격증 중 3과정까지 수강료를 무료지원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의 무료지원 혜택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까지 마친 자에게 선착순으로 즉시 적용되며, 무료지원은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희망자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과정은 4~6주 단기간에 1·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이며,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전국 어디서나 수강신청부터 자격증취득까지 가능하다.

MBTI는 16가지 성격유형을 검사하는 도구로 HRD(인적자원개발), 진로적성검사, 심리상담 등에 사용되고 있다. MBTI성격유형 검사와 관련된 자격증은 진로적성상담사로 MBTI, NEO 인적성검사 등으로 내담자의 포괄적인 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진학·진로고민을 돕는 역할을 한다. 진로상담을 돕는 추가 자격증은 명리심리상담사로 만세력에 기반한 사주팔자를 연구하는 명리학으로 내담자의 기질(성격)파악 후 진로결정에 도움을 준다.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는 성격을 9가지로 분류한 성격유형검사로 한국인의 심리와 성격에 맞는 한국형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도 있다.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를 배우게 되는 자격증은 분노조절상담사로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와 같은 인격장애와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화병·트라우마로 인한 충동조절장애증상의 개선과 상담을 돕는다.

에고그램테스트는 성격을 5가지 성향으로 구분, DISC(디스크)테스트는 행동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내담자의 심리분석에 용이하도록 표준화한 검사다. 관련 자격증은 심리분석상담사로 위의 검사도구로 우울증·공황장애·강박증 등 불안장애증상의 진단과 상담을 돕는 역할을 한다. 불안장애증상의 인지행동치료를 돕는 자격증으로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도 있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중 음악/미술/놀이심리상담사는 노래·그림·모래놀이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정서발달과 심리안정을 도우며, 아동심리상담사는 자폐증·다운증후군·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을 돕는다. 노인심리상담사는 치매·갱년기증상 등을 돕고 청소년심리/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사춘기 청소년들의 상담과 멘토링 역할을 한다.

지도사자격증으로는 초등영어/인성지도/언어발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교육시설(학교, 학원)과 지역사회문화시설(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문화센터, YMCA, YWCA 등) 및  사회복지시설(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교육지도업무를 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른 실효성을 가지고 있다. 이 경우 심리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요양병원(실버타운)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사회투자사업 중 심리지원·발달지원 바우처 서비스시설에서의 업무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자체적으로 취업정보센터와 취업실무특강을 운영하여 바우처시설을 비롯하여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분야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원 담당자에 의하면 자격증(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큐넷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국비지원내역(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기개발활동(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1365자원봉사센터·VMS·복지로의 인증된 봉사경력) 등의 이력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지원 및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cjs12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1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