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수진 기자 = 우울증은 여성의 건강한 삶을 앗아가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각종 질환이 건강한 삶을 상실하게 하는 기간에 대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우울증은 2004년에는 모든 질환 중 3위에 해당되며, 2010년에는 허혈성 심장질환에 이어 2위로, 2030년에는 1위가 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15세에서 44세 여성에서의 각종 질환의 질병 부담 중에 1위에 해당되는 질환은 우울증이다.

대표적인 질환이 산후우울증이다. 출산 시 많은 출혈은 몸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되며 피로감 또한 심해진다. 호르몬변화로 불안정한 심리상태가 야기되며, 출산 후 밀려오는 육아스트레스는 더욱 몸과 마음을 힘들게 한다.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는 슈퍼맘의 경우에도 우울증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 업무와 육아로부터 받는 강박과 불안으로 인한 정신과적 질환 등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또 갱년기 우울증의 경우에도 갱년기 증상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는 생각에 방치되기 쉽다. 그밖에 부인과 질환과 수술, 불임, 유산 및 유방암 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한방신경정신과 다나을한의원 주성완 원장은 “최근 여성들의 경우 출산, 육아뿐 아니라 사회활동까지 겸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수면장애, 외모강박, 식이장애 등을 겪으며 더욱 심리상태가 불안정한 경우가 많다. 더욱이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 임신과 출산, 폐경을 거치면서 몸의 변화가 많이 발생하고 감정적으로 흔들릴 수 있는 시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에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증이 심해지거나 스스로 감정컨트롤이 어려워지면 우울증으로 발전 할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주원장은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가운데 큰 하나는 수면장애이다. 수면 리듬이 깨지면 전체적인 바이오리듬이 쉽게 깨진다. 그러므로 수면시간에 양질의 잠을 자도록 하고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힘을 회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우울증치료는 심리상담과 한약치료를 병행하는데 기운을 순환시키고 보충시켜주는 약재들을 함께 처방하면서, 심리적 위축으로 긴장된 근육 및 신경을 풀어주는 이완치료를 함께 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맑은 날씨에 오전 10시~오후 2시 사이에 15분 이상 산책을 하는 것도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된다. 편안한 감정을 유도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은 햇빛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화창하고 햇살이 좋은 날 야외 활동을 하면 기분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nbnnews01@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51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