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이 칠레 주교 성추문과 관련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공식 사과했다.

11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교황은 칠레 주교 32명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진실하고 균형 잡힌 정보가 부족해 상황을 판단하고 인식하는데 중대한 오류를 범했다”고 말했다.

또한 칠레 주교 전원을 긴급 소집해 성추문과 관련한 회의를 열고, 성추행 피해자들을 바티칸으로 초청해 용서를 구하는 시간도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월 칠레를 순방한 교황은 바로스 주교의 아동성추행 은폐 의혹과 관련 “증거를 가져오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바로스 주교의 의혹을 인정하지 않는 듯한 이 같은 발언에 비판이 쏟아지자 교황은 곧바로 성추행 피해자들에게 사과했다.

교황청은 지난 2월 성추문 조사 전문가인 찰스 시클루나 대주교를 칠레로 파견해 진상조사에 나섰다.

은폐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바로스 주교는 1980년부터 1995년까지 수십 명의 미성년자를 성추행한 사실이 드러나 2011년 면직당한 페르난도 카라디마 신부의 제자로, 카라디마 신부의 성추행을 묵인해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렉 버크 교황청 대변인은 11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교황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칠레 주교단 긴급회의를 소집한 것은 ‘영적인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에 해당한다”며 “이는 교황이 상황을 얼마나 심각하게 여기는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symarry@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7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