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한미진 기자 = 100세시대로 유병장수한다는 요즘, 노화로 인해 신체 이곳 저곳 노인성 질환이 생기기 마련이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표면의 연골이 점점 얇아져 뼈와 뼈가 부딪혀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작은 통증으로 시작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고 점차 움직임과 관련 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인다.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 퇴행성관절염도 통증이 시작할 초기에 병원을 찾으면 꾸준한 관리와 지속적인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만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돼 연골이 손상될 경우나 관절 변형이 진행됐거나 외상으로 무릎 관절이 심하게 손상돼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이나 인공관절치환술 등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인공관절치환술은 손상된 관절을 절제하고 인공 재료로 만든 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형 인공관절 제작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무릎관절을 안쪽과 바깥쪽 및 앞쪽 세 부위로 나누어 관절염이 특정 부위에 국한됐을 경우 인공관절부분치환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보통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중·장년층의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인체에 무해한 신소재를 사용해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시키고, 삽입했을 때도 부드러운 착용감으로 이물감 없이 생활할 수 있어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인공관절 수명이 평균 25년 정도로 만 60세 이상의 노년층이 인공관절수술을 받게 될 경우 완화된 치환물과 수술기법으로 반영구적인 사용을 할 수 있다.

연세본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송은성 원장은 “평소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함과 동시에 관련 증상 발생 시 초기에 병원을 내원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공관절치환술 후에도 일정기간의 회복기간과 적응기간을 통해 통증이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desk@kmmd.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1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