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경찰청에서는 올바른 신고문화 정착을 위해 TV, 언론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해 오고 있지만, 신고집계에 의하면 신고건수의 많은 부분이 경찰출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 비출동 신고로 접수되어 긴급신고 처리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긴급한 사건이 아닌 일반 민원이나 경찰 업무 관련 상담 전화는 경찰민원콜센터인 182를 이용하고 생활불편민원신고는 120을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 이를 알고 있는 국민들은 많지 않아 일반적으로 많은 국민들이 경찰 관련 신고는 112를 통하고 있다.

또한 범죄 신고는 아니지만 경찰서에 문의할게 있는데 어디에 전화해야 할지 난감할 때도 112로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아 신속하게 출동해야할 112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 결과 불필요한 경찰력 낭비로 인해 급속을 요하는 사건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

범죄 신고가 아닌 경찰 민원 신고 창구인 182활성화를 통해 112는 긴급한 사건에 더 빨리 출동하고, 우리 사회의 안전망은 한층 업그레이드 될 수 있을 것이다.

각종 범죄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민원신고 182, 범죄신고 112 임을 우리 국민 모두가 인식하고 실천함으로써 실제 긴급한 범죄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처하는 치안강국의 면모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천서부경찰서 가좌지구대 순경 배성준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21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