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한미진 기자 =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갱년기, 권태기로 인하여 화병(홧병)증상, 노이로제를 겪는 대상에게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심신안정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자격증 등 개설 22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하여 회원가입시 추천인에 “전액지원” 기입시 희망 3과정까지 무료수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지원대상은 갱년기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 권태기로 인하여 다툼이 잦은 부부나 연인,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노이로제 증상을 겪는 대상과 이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가족·주변지인,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심리상담기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대상 등 배움에 관심있는 누구나 학력·연령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갱년기(폐경기)증상은 주로 40~50대여성의 신체적 기능이 쇠퇴하면서 안면홍조, 생리불순, 근육통 등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현대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권태기를 겪는 부부의 경우 배우자의 외도, 폭언과 폭력 등으로 스트레스나 노이로제(신경증)에 시달려 심할 경우 이혼, 가정파탄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의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활용하여 노이로제·스트레스 등 부정적인 감정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갱년기에 좋은 음식·식품·영양제 등 건강식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부의 권태기 극복방법으로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상담·부부관계클리닉 등을 통한 권태기 탈출, 가족관계 갈등조율이 추천된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스트레스 푸는법으로 남자·여자갱년기 증상극복과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MBTI검사를 활용한 화병(충동조절장애, 외상후격분장애) 증상완화로 사회생활 적응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이혼상담, 부부상담클리닉을 통한 가족관계 갈등조율의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DISC·애니어그램 등 심리검사(테스트)를 통한 심리분석·심리치료 과정인 심리분석상담사, 미술활동(컬러링북, DIY명화, 수채화그림그리기 등)이나 음악활동(클래식음악듣기, 명상)을 매개로 원만한 대인관계,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모래놀이·만다라놀이를 통하여 행동패턴을 파악하는 놀이심리상담사 등 22가지 자격증과정에 대하여 무료수강신청이 가능하다.

개설된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1급·2급 동시취득이 가능하며, 유효기간 및 보수교육이 없어 평생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또한 취업에 필요한 경력을 쌓기 위해 진행하는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강의는 4주~6주 과정으로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장소 제한 없이 컴퓨터(PC)·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학습 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가진 강사진의 강의노하우로 비전공자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자체 제작된 강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desk@kmmd.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2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