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 아침저녁으론 싸늘하지만 한 낮에는 햇빛이 따가운 요즘. 이때도 두꺼운 양말을 벗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수족냉증 환자들이다. 날씨가 따뜻해도 여전히 수족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이다. 

손발에 냉기가 느껴지는 수족냉증은 체력저하, 빈혈, 저혈압, 자율신경 이상 등에 의해 모세혈관의 수축과 수분 대사 장애 등이 열대사를 방해해서 나타난다. 주로 남성 보다 여성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환자들은 치료에 앞서 수족냉증에좋은음식 등에 관심을 갖곤 한다.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것은 생리, 출산, 폐경 등의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수족냉증 발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평소 수족냉증 치료방법을 통한 치료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더라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잠깐 증상이 가라앉았더라도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손발은 언제든 다시 차가워질 수 있기에 안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 수족냉증은 피부가 차가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근본적 원인은 몸속에 있다. 

이에 대해 오대경희한의원 원장 문성훈 한의학박사는 “평소의 수족냉증 치료가 원인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한방치료를 통해 수족냉증 증상 개선을 시도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한의학에서는 수족냉증의 원인을 한열개념으로 설명한다. 한열이 조화를 이뤄 몸의 온기를 유지해야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고 말했다.

즉 여성은 양기가 모자라면 한사(寒邪)가 몸 안에 쉽게 침범해서 양기를 더욱 손상시킨다는 것. 이렇게 양기가 손상되고 비위장과 신장이 쇠약해지면 인체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팔다리가 차가워지고 부쩍 추위를 타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체열진단, 문진, 맥진 등을 통해 환자의 체열의 흐름과 신체내의 열 분포를 파악함은 물론, 식습관, 병력, 맥의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개인에 따른 차이를 정확히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오대경희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후 개인의 상태에 맞는 한약처방으로 수족냉증 원인을 개선시키는 치료 필요하다. 즉 수족냉증 한약은 증상을 빠르게 가라앉히는 것과 수족냉증 원인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

환자의 몸이 가진 문제를 반영하여 처방 후 치료하게 되면 수족냉증과 동반되었던 다른 증상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과 동반되기 쉬운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저림, 두통, 현기증, 정서불안, 자궁질환, 소화장애 등이 있다.

또한 문 원장에 따르면 다리의 삼음교혈, 발바닥의 용천혈, 하복부의 관원혈 등은 냉증 완화에 좋은 혈자리들인데 여기에 왕뜸요법을 적용하면 수족냉증 호전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침요법은 인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경혈들에 적용되고 정수리의 백회혈, 입술 근처의 인중혈과 승장혈, 손끝의 십정혈 등이 대표적이라는 설명이다.

수족냉증환자는 증상개선을 위해선 의료진과의 정확한 상담과 진단 과정을 거치면서 개개인마다 특징적인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질환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진 상태여야만 단순히 증상이 줄어드는 치료에 앞서 원인 해소와 재발 방지가 가능할 수 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72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