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을 대신해 멧돼지·고라니 포획!

[경북=내외뉴스통신] 신재화 기자 = 문경시가 멧돼지, 고라니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심각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한다.

야생동물들이 논·밭·과수원등에 수시로 출몰해 농작물을 파헤치고 사과나무를 부러뜨리는 등 피해가 심각해지자, 농민들은 전기울타리, 폭음기, 경광등을 설치하고 있지만, 급격히 개체수가 불어난 야생동물을 막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한편, 문경읍에서 사과농사를 짓는 A(70)씨는 사과밭을 쳐다보면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다. 지난해 가을에 멧돼지가 출몰해 사과나무 곳곳을 부러뜨려 놓았기 때문이다. 그는 "애써 지은 농사가 엉망이 되어 있는 현장을 보면 다리에 힘이 빠진다"고 말했다.

이에 시는 이달부터 12월 20일까지 약 9개월간 5년 이상 수렵경험이 있는 모범엽사 24명을 선발해 야생동물 피해신고가 접수되면 피해지역에 출동해 야생동물을 포획해 주는 '피해방지단'을 운영한다.

시는 피해방지단원을 수렵보험에 가입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으며, 문경경찰서와 합동으로 총기안전사고 교육도 실시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피해발생농가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환경보호과(550-6187)로 신고하면된다.
 
장세창 환경보호과장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기울타리 등 피해예방시설 설치사업,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 피해농작물 보상금 지급 등을 통해 농가소득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jh9789@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09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