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수진 기자 = #. 직장인 김 모 씨(26·여)는 최근 직장에서 "지나치게 화장실에 자주 다니는 것 아니냐"는 핀잔을 들었다. 늘어난 업무량에 스트레스가 심해지며 방광염이 도진 탓이다.

김 씨는 "거의 30분~1시간 마다 화장실을 들락거리니 눈치가 보인다"며 "막상 소변을 보면 얼마 나오지도 않고, 그렇다고 참을 수도 없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레이디유로 이선균 대표원장은 "급성 방광염은 신체기관에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세균이 침입해 발생한다. 사례를 들어보니 아마 급성 방광염에 고통받고 있을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전했다.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나머지는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이 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게 특징이다. 심하면 허리나 아랫배가 아프고 엉덩이 윗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때때로 혈뇨나 농뇨를 보이기도 한다.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방광의 염증 및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세균, 신우신염, 당뇨병, 폐경기 여성호르몬 감소, 알레르기, 불규치한 식사,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된다. 세균성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증상이 같지만, 비세균성 방광염은 소변을 자주 봐도 잔뇨감이 남아있고 하복통·골반통·성교통이 동반된다.

이선균 대표원장은 "단순 방광염의 50% 정도는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완치가 될 수도 있지만 증상이 반복되고 악화된다면 자칫 상부요로 감염으로 인해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려면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방광염 치료에서 중요한 건강관리 부분을 강조하며 방광염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게 수분관리다. 하루 6~8잔, 1~1.2ℓ 정도의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방광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 물을 많이 마셔서 염증을 씻겨 내려가게 하는 게 좋지만, 만성 방광염이나 과민성 방광 등으로 방광이 약해진 사람들은 오히려 방광이 약해질 우려가 있다. 방광을 자극하는 카페인, 탄산음료, 알코올 종류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재발을 억제하려면 평소 소변이 산성화되도록 돕는 크랜베리 주스,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호박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호박은 비타민A가 풍부해 원기를 회복시키고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 크랜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으로 인체가 균에 감염됐을 때 회복을 빠르게 유도한다.

nbnnews01@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66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