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경수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하 한능평)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 업무 관련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관심자들에게 유아와의 관계에 대해 보다 원활한 교류가 가능하도록 아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언어발달지도사 등의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 취득 수강료를 무료제공 중에 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검색을 통한 무료가입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며 총 22과정의 자격증 중 학습자의 선택에 따른 최대 3과정의 무료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100% 온라인 교육으로 인터넷만 된다면 PC, 모바일로 전 지역 누구나 무료신청이 가능하고 교재는 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키즈카페 놀이치료 바우처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긴급보육 바우처, 기업연계 베이비시터 바우처와 아이사랑, 아이행복카드 관련 아이사랑보육포탈 관심자 및 바우처 업무 희망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동돌봄서비스) 사업이란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 등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해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우리 가족행복돌보미, 아이돌보미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아이돌보미서비스 지원사업은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베, 컬러링북, 모래놀이 등의 교육과정을 배우는 놀이심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으로 아이와의 공감대 형성교육이 가능하다.

베이비시터는 일반 탁아소와는 달리 사적인 계약에 의한 유아탁아소로서 산휴가 끝난 유아로부터 생후 5~6개월 미만의 아기를 맡는 곳으로 자택을 사용하여 2~3명의 아기를 맡은 곳과 탁아소와 같이 시설을 갖추고 전임을 배치하여 두는 곳 등 베이비시터 규모는 다양하다. 전문적인 베이비시터가 되기 위해선 동화구연, ASMR 등의 음악심리상담사, 그림그리기 등의 미술심리 및 아동중심 관련 심리상담사 강습 및 취득이 필요하다.

한능평은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제267호)으로 100%온라인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 자격증 별 각 4~6주의 교육기간을 통한 온라인시험 후 합격 시 1, 2급 자격증에 대한 동시발급신청이 가능하며 발급되는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관리기관(협회)에서 발급되어 향후 업무 시 필요한 자격기준인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민간자격'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 바우처 취업지원이 가능하다.

한능평은 아동의 상태에 따른 다양한 심리치료 접근기법에 관련한 자격증이 있다. 아스퍼거증후군, 자폐증, ADHD 증상 등의 아동심리치료업무 관련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 청소년의 비전형성에 대한 진로고민 시 기본적인 진로코칭과 사주풀이 등을 통한 성격에 따른 상담을 진행하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 및 유아 노이로제, 강박증, 대인기피증 증상 등의 성격장애를 치료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한 치료기법을 교육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폭력 등에 대한 심리지원서비스 업무관련 청소년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 우울증, 불안장애, 틱장애, 공황장애증상 등의 심리치료업무에 관련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스트레스·화병 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 등을 치료하는 분조조절상담사, 가정 내 불화(부부상담클리닉 등)에 대한 접근과정인 가족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과정이 있다.

지도사 과정은 아동, 청소년의 학습지향에 따른 수업시간 외의 공부방 학습 코칭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올바른 인성코칭교육을 실시하는 인성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가 있다. 지도사자격증 취득 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의 문화센터 강사업무가 가능하다.

한능평의 무료지원대상은 이 외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및 대한상공회의소 등을 통한 국가전문, 국가기술,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 준비 중이거나 고용노동부 워크넷 등을 통한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관련 교육을 알아보는 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자격증 준비자 역시 무료지원이 가능하다.

cjs12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7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