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경수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14개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8개 아동청소년 지도사자격증의 취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현재 교육원에서는 상담·복지 분야 취업을 위해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의 자원봉사활동 및 VMS연계를 통한 경력인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에 관심있는 자에게 자격증 과정의 수강료를 무료지원하고 있다.

무료지원 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친 자에게 즉시 수강료를 면제해주며, 자격증 취득까지 완료한 자는 실무특강 등의 추가혜택이 주어진다. 모든 과정이 100% 원격(온라인)교육으로만 진행되어 서울, 경기도, 제주도 등 전국 어디서든 PC와 모바일을 통해 무료지원 수강신청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진행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심리서비스 제공인력기준에 의하면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자격증 취득 후 경력인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다고 명시되어있다. 교육원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 관련 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어 1365자원봉사센터, VMS를 통한 경력인증과 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돌보미서비스, 여성인력개발센터 및 바우처 시설 등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취준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공신적인 경력인정과 역량강화를 돕고자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 중에 있다"고 전했다.

1365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자원봉사포털로 VMS(자원봉사인증관리)에서 1365자원봉사센터의 봉사활동을 경력으로 인증받을 수 있어 취준생과 사회복지사 등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게 공공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으로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사회복지사자격증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일반 사회복지정보는 복지로, 근로복지공단, 아이사랑보육포탈 등에서 알아볼 수 있으며, 공무원의 복지정보는 맞춤형복지포탈, 경찰복지포털, 한국교직원공제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는 대상의 심리·성격파악과 맞춤 상담기법 및 다양한 검사테스트와 심리치료법에 관한 학습 후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연령별 심리상담을 위한 아동·청소년·노인심리교육, MBTI성격유형, 인적성테스트, 직업적성테스트 등을 활용한 진로고민상담 및 우울증·조울증·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불면증, 불안장애, 발달장애의 음악/미술치료, 편집증, 화병,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충동, 분노조절장애치료와 ADHD, 자폐증, 다운증후군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치료 등을 교육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는 아이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능력향상을 돕기 위한 교육지도를 하는 업무를 본다. 정규교육과정의 교과내용이 아닌 자신감, 자존감, 창의력 등에 대한 멘토링과 논술과 토론을 돕는 독서 교육,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한 인성·예절교육 등을 지도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위 내용과 관련한 모든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자체적으로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자격증과 관련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로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상담업무와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의 보육교사 관련업무 및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문화센터, 키즈카페,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등의 교육지도업무 등 상담·복지관련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교육원의 무료지원은 사회복지 분야 취업 관심자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관심자라면 누구에게나 지원하고 있어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 취업훈련, 워크넷, 사람인 등 취업정보사이트, 큐넷,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 전문자격증 관심자 등에게 취업범위확대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cjs12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5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