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순원 기자 = 정부는 작년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정부 연구단이 조사를 마쳐야 연관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포항지진과 지열발전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포항지진 조사연구단을 구성하고, 지난 3월부터 정밀조사에 착수해 1년간 연구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오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는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을 위한 유체 주입(물 주입)으로 생긴 '유발지진'일 가능성이 크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실렸다.

이 연구는 김광희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와 이진한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등이 참여한 국내 연구진이 한 것으로 정부가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달 시작한 조사와 별개다.

정부 차원의 조사는 대한지질학회 이강근 학회장이 총괄책임자로 지진, 수리지질, 구조지질 등을 연구하는 국내 전문가 10여명과 상시자문단 2명으로 연구단이 구성됐다. 그동안 여러 차례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을 주장해온 이진한 교수도 상시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

정부 연구단은 지난달 8일 착수 보고회를 하고 지난 19일 포항시민을 대상으로 연구방향을 설명했다. 조사 기간은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qkrtnsdnjs@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5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