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와 수목의 방위별로 조경풍수의 작용력과 길흉이 크게 달라

 [내외뉴스통신] 정원수는 낮에는 산소를 배출하나 밤에는 탄산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정원수의 키 높이만큼 주택에서 떨어져있게 심어져야하고 각 방위와 용도에 따라서 알맞게 배치하여야만 거주자에게 길함이다.

산림경제와 지리신서(地理新書)에서 주택의 방위별로 나무를 심어 기운을 보강하는 비보(裨補)조경풍수를 할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주택의 동쪽에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를 심어 청룡을 대신할 수 있고, 남쪽에 매화와 대추나무를 심어 주작을 대신할 수 있으며, 서쪽에 치자와 느릅나무를 심어 백호를 대신할 수 있고, 북쪽에 벚나무와 살구나무를 심어 현무를 대신할 수 있다고 했다. 

예컨대 주택의 사방신(四方神)으로 사신사(四神沙)에 해당하는 청룡, 백호, 주작, 현무를 조경수목인 정원수가 대신 할 수 있다고 함이다. 거가필용(居家必用)에서도 주택의 방위별로 흉한 조경수를 구분해 언급하고 있다. 

주택의 동쪽에 살구나무가 있으면 흉하고, 북쪽에 배나무가 서쪽에 복숭아나무가 있으면 거주자가 음탕하거나 사악해진다고 했다. 정원수로 단풍나무가 있으면 풍(風)에 걸리는 사람이 생기고, 서쪽에 버드나무를 두면 사고(事故)수나 사형(死刑)수가 나온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편 안마당에 큰 나무를 심으면 1개월 내에 대형 손재수가 일어나지만, 주택이나 건물 앞뜰의 가운데에 있는 중문(中門)에 회화나무를 심으면 집안의 부귀영화를 주관한다. 그리고 뒷마당의 느릅나무는 온갖 귀신들인 백귀(百鬼)가 집안을 기웃거리거나 접근함을 금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동쪽에 버드나무를 심으면 말(馬)이 새끼를 많이 낳고, 서쪽에 대추나무를 두면 소(牛)가 새끼번식력이 좋아진다고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초목에는 마음(心)이 없다고들 하나 초목에도 다른 생물들과 같이 각각의 성질과 심정과도 같은 성정(性情)들이 있음이다. 예컨대 마을입구의 당산목이나 나이가 많은 거목(巨木)들에 목신(木神)이 깃들어 있음이다.
 
결과적으로 조경수목이나 화초목이 갖는 식물조경수의 성정(神明)과 주택풍수의 방위별 성정이 같아야 길하고 그렇지 못하면 거주자에게 오히려 흉하게 작용함이기에 주택과 정원의 조경풍수가 갖는 중요성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될 일이다. 다음의 〈표〉는 정원수 조경수의 배치에 따른 방위별 길상목과 흉상목을 요약해서 구분해 볼 수가 있다.

◆정원수 조경수의 방위별 길상목과 흉상목 조견표

8방위별

길상목(吉相木) : 1그루

흉상목(凶相木)

정동

(正東)

솔(松)/石榴/자두/茶나무

拘杞樹/冬柏樹/(小)桂樹나무

花木/名花/거대수목

벚꽃(櫻)/버드나무(柳)

복숭아(桃)/살구(杏)/2股枝木

거대수목

동남

(東南)

梧桐/拘杞子/복숭아(桃)나무

茶나무/자양화(水菊)/大桑樹/대수목

숲/衆木林/蘇鐵/芭蕉

異形樹木/楠木/樟木/거대수목

정남

(正南)

매화(梅)/대추(棗)/大동백/오동

석류/小松樹/小관목/打晴

巨大樹木

서남

(西南)

구기자/모란/작약/영산홍/비타민나무

육계수(肉桂樹)/작은 계수나무(桂樹)

작은 회양목/작은 수목(小樹木)

巨大樹木/異形樹木

衆木林

정서

(正西)

치자(梔)/느릅(楡)/대추(棗)/석류

산뽕나무/大松樹

松․柏․樫․柳․桃

赤花草木/打違樹木

서북

(西北)

솔(松)/측백/감/밤/은행/석류/매화

벽오동/숲(林)/중목(衆木)/상록수

측백(柏)/떡갈(樫)/느릅(楡)나무

거대수목

柳․花草

大梅樹木

정북

(正北)

솔(松)/사과/은행/회화나무

느릅나무(雜鬼접근불가)/거대수목

배(梨)/복숭아나무(桃)

살구나무(杏)/赤花樹木/大森

동북

(東北)

(小)계수(桂樹)/육계수(肉桂樹)

(小)회양목/梅花숲/관목

대추/모과

樹木繁茂/異形樹木/거대수목

방위

무관

솔(松)/대(竹)/철쭉/香화초/향나무

사철나무/회화나무

단풍나무(中風환자)

부적합수목

매화/감/모과/은행/아카시아/버드나무

정원에 있는 조경수목의 오행을 분류해 보자. 식물은 오행에서 (木)에 해당이 되지만 식물들도 세밀하게 오행이 분류가 된다. 그 집에 화(火)가 부족한 집안에는 화기(火氣)가 가장 많은 나무로서 조경을 해 주어야 한다.
 
수목(樹木)은 크게 양수와 음수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세밀하게 분류를 할 때에는 양수, 음수, 중간수로 분류하기도 한다. 양수(陽樹: sun tree)는 생장이 빠른 나무이다. 양수의 어린 나무는 빛의 일조량의 조건이 좋은 환경에서 잘 생육함이 특징이다.
 
즉 양수는 어릴 때에 햇볕에서는 잘 자라지만 그늘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는 나무이다. 그래서 양수는 음수(陰樹)에 비해 어릴 때에 생장이 빠르고 입지에 대한 특별한 요구가 작다. 양수에 속하는 나무로는 잎갈나무, 곰솔, 노간주나무, 자작나무, 사시나무, 버드나무, 오동나무, 은행나무 등이 있다. 

음수(陰樹: tolerant tree)는 비교적 빛이 약한 환경 조건에서 자랄 수 있는 나무를 말한다. 음수는 생장은 늦지만 충분히 번성한 삼림의 임상(林相)과 같은 응달의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천이과정에서 양수림이 발달하고 임상의 빛의 일조량의 조건이 나빠지면 양수의 생장이 불가능하게 된다.
 
즉 음수는 일조량의 조건이 나빠져도 잘 생장하고 양수는 점차 음수로 대치되며 음수림이 형성된다. 음수의 수림은 양수의 침입을 받지 않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함이 특징이다. 음수림을 구성하는 수목에는 너도밤나무, 솔송나무, 전나무, 동백나무, 생달나무, 팔손이 등이 있다. 

수목의 식재와 관련하여 일반적인 상식을 한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풍림에 좋은 수목은 소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해송, 팽나무, 가시나무, 참나무, 밤나무, 호도나무, 삼나무 등이 있다. 둘째 가로수에 좋은 수목은 편백나무, 비자나무, 향나무, 은행나무, 측백나무, 태산목, 서향물푸레, 자작나무, 플라타너스 등이 있다.
 
셋째 우물가에 심으면 좋은 길수(吉樹)로 작용하는 나무는 개나리, 무궁화, 쥐똥나무, 구기자나무 등이 있다. 넷째 우물가에 심으면 나쁜 흉수(凶樹)로 작용하는 나무는 복숭아나무, 오동나무 등이다. 다섯째 담장을 치는데 좋은 나무는 향나무이다.

여섯째 방위와 무관하게 심을 수 있는 나무는 대나무, 사철나무이고, 일곱째 감나무의 올바른 식재방위는 서북간방뿐이어서 그 외의 방위에 두면 가족 구성원들이 불리해진다. 여덟째 상극이 되는 수목은 아카시아와 소나무, 향나무와 배나무 등이므로 함께 심으면 안 되는 나무이다.

아홉째 정원수로 부적합한 수목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모과나무, 가지가 축축 늘어지는 버드나무 등은 정원수로 적합하지 못함이다. 열 번째 신명(神明)이 드나드는 방위인 터의 동북간방에 심으면 나쁜 흉수(凶樹)는 대추나무, 모과나무, 밤나무 등이고, 열한 번째 은행나무는 민가에 심는 나무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노병한 박사철학원장
-자연사상칼럼니스트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3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