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순원 기자 = 오늘(10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지방선거 출마로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 4곳(충남 천안병·인천 남동갑·경남 김해을·경북 김천)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와 관련해 ‘직권상정’을 시사했다.

정 의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4개 지역 의원 사직서의 경우 오는 14일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공백 상태가 내년 4월까지 지속되어 지역민들 참정권이 침해되는 매우 중대한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며 의장으로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 중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방문한 뒤 “(사직서 처리 문제는)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지역에는 그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있어야 하는데, 정당이 정치적 문제와 섞어 기본적 민주주의 요소를 방해하는 것은 반민주적”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또 “8일 (교섭단체 회동에서) 정치 현안과 분리해서 이 문제를 처리해야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교섭단체 4개 중 2개가 찬성, 2개는 반대해 제 고민이 더 깊어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라는 것은 동기와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도 중요하다”며 “종합적으로 고심하고 있고, 또 여러 정당과도 의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qkrtnsdnjs@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94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