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효미 기자=  6·13 지방선거가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금융감독원이 정치테마주 단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금융감독원은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정치테마주와 그에 따른 투자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정밀감시체계와 엄정조치를 실시한다고 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테마주간, 테마주와 시장의 연관성에 대한 테마주 지표를 만들었다.


각 테마주 구성종목의 시가총액 합의 기준은 100이며  변동성을 한눈에 선별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었다.


이에 따라 테마주 구성종목의 주가·거래량·공시·뉴스·관리내역 등 테마주에 대한 모든 정보가 조회 가능하고 관리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있게됐다.

또 이상징후에 대한 조기인지와 신속대응이 가능해졌다.

정치테마주를 자세히 모니터링해 이상급등 종목을 찾아 전체 매매데이터를 징구해 '현미경식 매매패턴 분석'을 해 조사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이상매매가 나타나 혐의계좌를 찾게 되면 해당 계좌와 동일종목을 동일한 시간대에 반복적으로 매매해 차익을 실현한 또 다른 숨겨진 혐의계좌를 적출한다는 전략이다.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있다면 해당 계좌를 집중조사해 엄정조치할 계획이다.

실제로 한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정치테마주 종목에서 시세조종혐의가 발견돼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유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복잡하게 진행돼 제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집중 제보기간도 운영해 정확성 및 중요도에 따라 신고자에게 포상금도 지급한다.

신고자가 종목, 위반자, 장소, 일시, 방법 등 불공정거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보하면 최대 20억원 범위 내에서 포상금을 지급한다.

cuiee@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20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