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한의 풍수힐링]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인 집터=지상(地相)을 정전지법(井田之法)으로 구분하여 나누면 9개의 구역 중에서 중앙을 제외하고 8개의 방위에 따른 8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런 8개의 구역에 방위별로 8괘(卦)를 배속시켜 <집터=지상(地相)>과 <건물=가상(家相)>의 형상에 따른 길흉화복이 서로 다르게 일어남함을 알 수가 있다.

여기서는 <정북방=감방(☵坎方)>의 <집터=지상(地相)>과 <건물=가상(家相)>의 형상이 어떤가에 따라 그 집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길흉화복이 일어나는지를 따져보려고 한다. 즉 집터의 8개의 방위별로 8괘(卦)를 배속시켜 집터=지상(地相)의 넓고 좁듯 장결(張缺)한 형상과 길흉화복의 상관관계를 들여다보자는 이야기다.

집터 중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의 방위가 크게 부족하듯 아주 작아서 대결(大決)하게 되면 가족 중에서 객사(客死)의 일종으로 도로에서 사망하거나 혹은 물(水)의 재해가 발생되고 또는 집안에 혼란과 내란이 초래되게 된다. 

그러함의 이치는 지리전서에서 이르기를 <정북방=감방(☵坎方)>을 광막풍(光莫風)이라고 하였으므로 <정북방=감방(☵坎方)>의 공간이 바로 <노사(路死)·수재해(水災害)·내란(內亂)> 등을 주관하는 공간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정북방=감방(☵坎方)>의 집터가 크게 부족해 대결(大缺)하게 되면 가족 중에서 익사(溺死)하는 사람이 있게 되고, 농사를 짓는 가정이라면 물(水)로 인한 이익을 잃어서 논농사와 같은 경우 또는 수산양식업 등에서 큰 재해가 초래됨인 것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집터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의 방위가 부족해 결(缺)하게 되면 감(☵坎)이 바뀌어서 서남간방의 본의(本義)를 갖는 곤(☷坤)으로 그 집터의 상(象)이 변해 버리기 때문이다.

후천곤위(後天☷坤位=서남간방)는 선천손위(先天☴巽位)이고 동남간방(☴巽)을 바람(風)이라고 했으므로 풍파의 곤란한 어려움 때문에 물에 빠지는 사고나 일어나든지 져서 아니면 감(☵坎)은 물(水)이므로 험난(險難)에 빠지거나 커다란 물(水)을 원인으로 인한 재해를 맞게 되는 것은 바로 정북방인 감(☵坎)이라는 물(水)의 방위가 부족해 결(缺)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 것이다. 

집터의 공간 중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이 부족하면 상대적으로 서북간방(☰乾)이 커(張)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술일(戌日)과 해일(亥日)>에 의복을 쥐에게 쪼이고 먹이게 되는 데 그럴 경우에는 최대 흉상이 됨이니 주의와 함께 사전예방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집터의 공간 중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이 크게 부족하듯 작아서 대결(大決)하게 되면 반드시 친속(親屬)의 꼬임에 넘어가 사기(詐欺)를 당하고 운영 중인 가업을 실패하여 큰 손해에 이르게 된다는 점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고원(考原)에 이르기를 집터의 공간 중에서 북방의 북쪽에 해당하는 자(子)의 방위(宮)는 <여(女)·허(虛)·공(空)·부족(不足)·액(厄)·재앙(災殃)> 등의 기운이 머무르고 있는 방위다. 또한 자(子)의 방위는 허숙성(虛宿星)으로 중간에 자리하는 쥐=서생원(鼠生員)의 본상이다. 

예컨대 집터 중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의 방위가 부족하여 결(缺)하므로 쥐가 숨어서 은복(隱伏)할 곳이 없어지므로 상대적으로 서북간방(☰乾)이 커서 장(張)한 곳에 쥐가 붙어서 사람의 의복을 물고 뜯는 이빨로 인해서 발생되는 <치재(齒災)의 앙화>를 입히게 되는 이치라할 것이다. 

그리고 서북간방(☰乾)을 복지(福地)라 하는데 일진(日辰)들 중에서 술일(戌日)과 해일(亥日)에 쥐가 복지(福地)를 물고 뜯기 때문에 가업을 실패하게 하는 등 가업이나 산업을 잃게 하는 정도의 큰 손해가 초래되게 됨인 것이다. 이러한 대부분의 손해와 재앙들이 가까운 친족들 때문에 생기는 것임을 알고 의심이 가는 친족들을 미리 경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집터 공간 중에서 <정북방=감방(☵坎方)>의 방위가 부족하여 결(缺)한 이러한 집안에 전래되어 오는 오래된 고검(古劍)이 있다면 반드시 그 칼에는 못 구멍이 2개가 나 있는 목정혈(目釘穴)이 있게 된다. 

대개는 관가(關家) 즉 맡긴 집에서 못 구멍을 뚫어서 친 것이라고 단정하는데 그 검이 그 집안의 가족들 중에서 특정인에게 큰 신화(神禍)를 입힐 수가 있음이니 처리하는 방법을 배워서 사전에 단 도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검(劍)의 색은 북방의 흑색에 속함이고 구멍이 2개가 있음은 <정북방=감방(☵坎方)>의 상(象)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한마디로 정북방이 이중으로 겹친 중감(☵☵重坎)이라는 뜻(義)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관(關)은 북방(北)이고 관문(關門)의 뜻(義)을 취하는 단역(斷易)의 법인 것이다. 즉 집터 중에서 북쪽(北)의 방위가 부족해서 검(劍)의 색을 잃게 하기 때문에 신(神)의 앙화(殃禍)를 가족 중에서 입게 되는 두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30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