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내외뉴스통신] 최영범 기자 = 충남 서천군이 염전 조성으로 소실된 유부도 갯벌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 갯벌생태 자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양환경공단과 유부도 갯벌생태계 복원 협약을 체결했다.

군과 공단은 30일 매립·간척으로 인해 갯벌의 생명력을 상실한 유부도의 유휴 간척지를 다양한 갯벌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건강한 갯벌로 복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유부도는 1970년대 염전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된 매립·간척사업으로 해수유통이 차단돼 갯벌이 육지화 되면서 육상식물과 염생식물이 혼재됨에 따라 동죽, 백합, 칠게 등이 서식할 수 없는 환경으로 변화됐다.

군은 유부도 갯벌생태계 복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공단과 업무협약 체결로 생소할 수 있는 갯벌복원사업에 전문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가장 적합한 해수유통 모델과 생태계 모니터링 결과가 반영된 설계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자연적인 천이를 유도할 수 있는 갯벌복원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여종 군수 권한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유부도 갯벌복원사업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함으로써 갯벌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지역으로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창출 하겠다”고 밝혔다.

ybclub48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4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