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양규리 기자 = 북한이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달라진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북미 관계를 수립할 것"이라며 미국을 향해 북한의 자주권 인정을 촉구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11일 6면 정세논설에서 "비록 지난날에는 우리와 적대 관계에 있었다 하더라도 우리의 자주권을 인정하고 우호적으로 나온다면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오해와 불신을 가시고 관계 개선과 정상화를 실현하자는 것이 우리의 자세이며 입장"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우리는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불문하고, 우리나라의 자주권을 존중하고 우리를 우호적으로 대하는 나라들이라면 넓은 포용력과 도량으로 관계를 맺고 발전시켜 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주성이 확고히 보장될 때 지배와 예속의 낡은 유물이 완전히 청산되고, 나라와 민족들 사이에 진정한 평등관계가 형성되며 공정한 국제관계가 수립될 수 있다"며 "자주성을 견지하는 것은 공정한 국제관계 수립의 필수적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구 상에는 높은 나라와 낮은 나라, 지배하는 민족과 지배받는 민족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모든 나라와 민족은 다 같이 평등하다"고 말했다.

또, 신문은 "각 나라는 다 자기에게 알맞은 사상과 제도, 이념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며 "남의 일에 간참을 하고 남에게 자기의 의사를 강요한다면 공정한 국제관계를 수립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변천된 국제적 환경은 나라들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발전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자주성을 침해하지 않고 존중하는 입장을 가진다면 능히 호상 우호 관계를 맺고 공정한 국제관계를 세우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ykr0719@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96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