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중국이 500억 달러(약 54조 9000억원) 규모의 자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미국에 대해 같은 규모와 방식의 보복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관세세칙위원회는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 659개 품목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중국이 이번에 발표한 보복관세 대상품목은 지난 4월 발표에 비해 6배 가량 증가했다.

중국 상무부가 이날 먼저 발표한 340억달러어치에 대한 관세 리스트는 대두 등 농산물을 포함한다. 대두는 가치 기준으로 미국 수입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상무부는 관세가 자동차, 수산물 등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상무부는 나머지 160억달러어치의 미국 상품에 대한 관세 부과 적용일은 후에 발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원유, 천연가스, 석탄, 일부 정제유 등이 포함된다.

관세세칙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국제법의 기본 원칙 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외무역법과 수출입 관세 관련 규정에 따라 이뤄졌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15일) 성명서를 통해 50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와 중국진출 미국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행위에 대한 대응조치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이미 중국의 보복조치를 대비, 1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적안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미국은 중국의 단호한 반대와 엄숙한 항의를 무시했다"며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를 채택하라고 강요했다"고 지적했다.

상무부는 또 "미국의 이번 결정은 중국이 WTO 규칙에 따라 부여 받은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중국의 경제적 이익과 안전에 대한 위협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은 지난 5월초까지 3차례에 걸쳐 미국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를 도출하는데 실패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79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