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새노조, “황 회장은 즉각 사퇴하고 수사 받아야”

[서울=내외뉴스통신] 곽홍희 기자 = 경찰이 지난 18일 kt 황창규 회장 등 전·현직 임원 4명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자 kt 내부에서는 ‘드디어 올 것이 왔다’면서 뒤숭숭한 분위기이다.

나아가 내부에서는 ‘황창규 회장이 빨리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얘기가 번지고 있다.

경찰은 발표에서 전·현직 임원들이 2014년 4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소위 '상품권 깡'을 통해 조성한 현금 4억 4190만원을 19·20대 국회의원 99명의 후원 계좌에 입금하는 과정에 황 회장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kt는 "CEO는 해당 건에 대해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는 지난번 황 회장의 경찰 조사 당시 답변과 동일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어느 임원이 수백만원 씩이나 후원금을 스스로 내겠냐?”면서 윗선 인지 없이는 실행이 불가능하다는 면이 많다는 반응이다.

경찰의 공식발표가 있자 kt에서는 황 회장이 경찰 조사에서 충분히 소명한 만큼 영장까지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얘기와 아울러 향후 사업에 차질이 우려스럽다는 영장집행을 피하기 위한 하소연식 얘기도 나온다.

하지만 kt의 다른 한편에서는 이번 경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 따른 황 회장 영장청구를 회사 정상화 측면을 위해 늦었지만 ‘오히려 잘됐다’는 얘기들도 들린다.

kt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말 부터 시작된 상품권 깡 수사로 회사내 역량이 회사를 챙기기 보다 황창규 회장 개인을 방어하기에 몰입한 측면이 지속되는 분위기가 있어 ‘이게 회사냐?’라는 실망스런 얘기들이 젊은 직원들 층 사이에서 증폭되고 있다”고 전한다.

또 한 관계자에 따르면 “kt 현직 CEO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은 2002년 민영화 이후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어쨋거나 ‘상품권 깡 인지를 했니 안했니’를 놓고 회장과 임원진들 간에 경찰 수사에서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을 보면 참 한심스러웠는데, 경찰의 영장청구 등 수사발표로 빨리 정상화를 찾았으면 좋겠다”는 분위기도 귀띔한다.

이번 경찰의 구속영장 신청을 놓고 조만간 검찰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이목이 집중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검찰의 향배와 상관없이 구속영창 신청 자체를 놓고 보면 황 회장 개인의 명예관리 차원에서 보면 안타깝겠지만 kt라는 회사 차원에서 보면 앞으로 회사 경영을 하는데 ‘명령(지시)’이 먹혀들 수 있겠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즉,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경찰 수사에서의 가장 핵심은 ‘황 회장이 깡 행위를 사전 인지했냐?’는 점에 방점을 찍어야 하는데 회장과 관련 임원들이 서로 다툼을 벌이는 모습은 회장과 임원들간 신뢰관계가 깨져 버렸기 때문에 회장도 결정적인 상황에서 ‘나 몰라’식인데 향후 누가 회사를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겠느냐?”는 얘기이다.

구속영장 신청을 계기로 황 회장이 스스로 물러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정농단에 비슷하게 연루된 포스코 권오준 회장의 지난 4월 사퇴가 이런 관측에 힘을 실어준다.

한편 경찰의 발표와 관련해 황 회장의 퇴진을 요구해온 kt 새 노조는 입장자료를 내고 "또 다시 CEO의 잘못이 내부 절차가 아닌 외부 사정기관의 개입을 통해 정리되는 이른바 'CEO 리스크'를 자초하고 말았다"며 "황 회장은 즉각 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bin0911@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4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