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석 달 새 세 번째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는 소식이 알려져 청와대도 그 결과를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오는 21일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인 가운데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문제의 당사국 간 정상외교가 본격화되자 향후 비핵화 정세에 대응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방중 소식과 관련해 "북한과 중국의 상황에 대해 충분히 소식을 듣고 있다"면서 "남북 사이에도 향후 전망에 대해 여러 채널로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들어 김정은 위원장의 행보는 중국의 후견국으로서의 역할을 노골적으로 키워가는 모양새다.

특히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이번 만남에서 최근의 비핵화의 반대급부로 거론되는 대북 제재완화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 과정에서 시 주석이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하는 동시에 한반도 문제에 있어 중국의 몫을 키우고자 '입김'을 세게 불어넣고자 한다면 비핵화 정세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수도 있다.

결국, 비핵화의 완성 단계까지 판이 어그러지지 않게 중재 역할을 해야 하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김 위원장의 방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4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