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내외뉴스통신] 김규형 기자 = 올 하반기 열릴 예정인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개최지가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간의 정상회담에서 포항시로 최종 확정이 됐다.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갖고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양국 지방간 경제·통상, 교육·과학, 문화·관광 등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위한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올해 하반기에 대한민국의 경북도 포항시에서 출범하고, 제2차 포럼은 2019년 중 러시아 연해주에서 개최키로 합의했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지난 해 9월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렸던 한-러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창설에 합의한 이후, 외교부를 중심으로 최근까지 개최도시 선정을 위해 검토해 왔던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는 남·북·러 협력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사례와 함께 현재 영일만항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간에 주당 3항차가 운항하고 있는 점도 향후 포항시와 극동러시아 간의 주요 협력사업 추진에 유리한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한-러 양국 간의 경제·통상 및 문화·교육·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인 교류확대와 경제단체들 간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지역 기업의 극동진출 방안 등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에 우리 측은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17개 광역자치단체 모두가 참가하고, 러시아 측은 연해주를 비롯하여 극동연방관구 소속의 9개 주 단위 지자체의 참가를 독려하는 등 대규모 국제행사로 치러질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앞으로 남북경협사업을 포함한 북방경제협력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북방교류의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겠다"며 "지역기업의 북방진출은 물론 관련 국내외 기업들의 포항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나아가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aran@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459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