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24일(현지시간) 바레인에서 개막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 등 일본 산업시설에 대해 조선인의 '강제노역' 사실이 명기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25일 "27일께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대(對) 일본 결정문의 전문(前文)과 본문 각주에 일본 정부 당국자의 2015년 세계유산위원회 발언을 인용하는 형태로 강제노역 사실이 명기된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 등재 결정문에 조선인 강제 노동 역사를 포함하는 것을 수용하고, 강제 노역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해 정보센터를 설립키로 했다.

그러나 일본은 지난해 11월 유네스코 세계센터에 제출한 '유산 관련 보전상황 보고서'에서 '강제(forced)’라는 단어를 쓰지 않고 '2차 대전을 전후해 일본의 산업을 지원(support)한 많은 한반도 출신자가 있었다'고 표기했다.

이는 사실상 강제동원 사실을 부인한 것이다.

정부 당국자는 "작년 일본의 경과보고서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는 정부의 입장은 단호하고 확실하다"며 "그것을 이번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확인받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본 측의 이행 현황을 주시하면서 일본 측이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후속조치를 조속히, 충실히 이행하도록 촉구해 나갈 것"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5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