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SBS 보도 역시 국정원 소행으로 의심”

[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순원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의 배후에 국가정보원이 있고 검찰은 개입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과거 대검 중수부가 노 전 대통령을 수사할 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임채진 당시 검찰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이 고급시계를 수수했다’고 언론에 흘려달라 요청했다고 폭로했다.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부장은 25일 "(원 전 원장이) 임채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을 당한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고급시계를 받았다는 의혹은 이로부터 일주일쯤 뒤인 2009년 4월 22일 KBS에 보도됐다.

이 전 부장은 보도가 나갈 당시 김영호 당시 행정안전부 차관 등과 저녁 식사 중이었고, 보도를 접한 뒤엔 원 전 원장을 강하게 비난했다고 한다.

이 전 부장은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의 2009년 5월 13일 SBS 보도 역시 국정원의 소행으로 의심한다고 전했다.

그는 "검찰이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그동안의 보도 경위를 확인해봤다. 그 결과 KBS 보도는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해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SBS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고가 시계 수수 관련 보도는 유감스러운 일이나 저를 포함한 검찰 누구도 이와 같은 보도를 의도적으로 계획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만일 제가 잘못한 점이 있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고 덧붙였다.

qkrtnsdnjs@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66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