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제금융시장 복귀…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상승'
그리스 국제금융시장 복귀…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상승'
  • 김효미 기자
  • 승인 2018.06.2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저=게티이미지)
▲(사진출저=게티이미지)

 

[서울=내외뉴스통신] 김효미 기자= 그리스가 8년 만에 구제금융을 끝낸다.

한국시간 22일,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국 재무장관 협의체인 유로그룹은  룩셈부르크에서 회의를 열어 그리스의 구제금융을 종료시키자는 데에 최종 합의했다.

그리스는 지난 2010년 재정 위기로 국가부도 위기로 유로존 등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3차례에 걸쳐 약 2750만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아 국가부도의 위기를 가까스로 넘겼다.


그리스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2750만 유로의 구제금융을 받는 대가로 강도 높은 긴축 정책과 구조 개혁을 단행했다.

구조개혁이 8년만에 결실을 거두어 구제금융에서 공식적으로 탈출하게 됐다. 그 과정에서 공무원 연금이 삭감되는 등 국민들도 구제금융 졸업을 위해 일조했다.

이날 유로그룹의 최종 합의에 따라 그리스는 오는 8월 20일 3차 구제금융을 끝내고 국제 금융 시장에 복귀할 수 있게 됐다.

구제금융 졸업으로 그리스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국채등을 발행할 수 있게된다.

유로존은 이날 구제금융을 끝내면서 이행금 조로 수십억 달러의 채무 만기를 10년 연장했으며 150억 유로를 추가로 지원받하기로 했다.

이에대해 그리스는 즉각 화답했다. 에프클리디스 차칼로토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그리스가 새로운 페이지를 열고 있다"고 발표했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의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유로그룹 합의안을 받아들이는 게 중기적 관점에서 채무 지속성을 개선할 것"이라며 "그리스가 구조 개혁과 견고한 재정 정책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cuiee@naver.com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54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