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선출 둘러싸고 자중지란…민주당 “서명석 의장-한국당, 모종의 정치적 거래 의혹” 제기

[대전=내외뉴스통신] 박봉민 기자 = 대전시 중구의회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내분으로 파행을 계속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중구의회는 지난 6일 본회의를 열고 전반기 의장에 서명석 구의원을 선출했다.

문제는 당초 민주당은 3선의 육상래 구의원을 의장에 합의 추대하기로 당론을 정했지만, 이에 반발한 서명석 구의원이 의장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불거졌다.

민주당 구의원들은 서명석 의장이 자유한국당과 모종의 정치적 거래로 당론을 어기고 의장이 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한, 한국당이 민주당에서 추대한 육상래 구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기로 한 당초의 원구성 협상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서명석 구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는 주장이다.

이를 빌미로 서명석 의장을 제외한 6명의 민주당 소속 구의원들이 회의 참석을 거부하며 성원이 되지 않아 6일 이후 어떠한 회의도 열지 못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최악의 경우 오는 20일까지 장기화 될 수도 있다는 우려다.

민주당 소속의 A 중구의원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로서는 서명석 의장이 한국당과 모종의 정치적 거래를 통해 당론을 어기고 의장이 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한국당 역시 당초 원구성 협상 합의를 깨고 우리의 뒷통수를 친 만큼 이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부의장 후보로 등록된 한국당 구의원이 있다. 우리 역시 협치 차원에서 그를 부의장으로 선출하는데 동의했던 것이다. 다만, 그것은 한국당이 우리 당에서 합의추대하기로 한 의장 후보를 의장으로 선출하는데 협조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그 신의가 깨졌다. 우리로서는 합의를 믿고 부의장 후보를 내지 않은 만큼, 저들이 먼저 합의를 깬 만큼 오는 20일경 임시회가 끝나고 자동 산회 후 의장을 제외한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의장단 선출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혀 최악의 경우 이달 20일까지 의회가 개점휴업 상태를 면치 못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러한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내부 권력 다툼에 민생은 뒷전”이라는 비판을 강하게 쏟아내고 있다. 또한, 일부에서는 “자기들만의 권력 다툼으로 주민이 부여한 신성한 의회의 권한을 방기한 것은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의원 자격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특히, 중구의회의 구성이 민주당 7명, 한국당 5명으로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한 상황에서 내부 권력 다툼으로 의회를 파국으로 몰았다는 비판이다.

민주당 역시 이러한 시선이 부담스러운 상태이다.

B 중구의원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주민들의 비판을 이해하고 겸허하게 받아 들인다”며 “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의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C 중구의원은 “조만간 정상화 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 섞인 전망을 내 놓았다.

그러나 빠른 시일 내에 의회가 정상화되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민주당이 한국당의 원구성 합의 위반을 이유로 보이콧을 계속하고 있는 만큼 이를 정상화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국당의 유감 표명 정도의 정치적 명분은 있어야 한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원 구성과 관련해 민주당과 어떠한 합의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소속 D 중구의원은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민주당 모 의원과 몇 차례 접촉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 일정 부분 제안과 역제안이 오 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어떠한 최종적인 합의나 약속은 없었다”는 주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이 유감을 표명하기란 정치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의회 파행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한편, 의회 파행이 길어지면서 일각에서는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적용해 7월분 의정활동비를 지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mylovepbm@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79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