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만약 국제사회 앞에서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오차드 호텔에서 '한국과 아세안,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를 주제로 열린 '싱가포르 렉처(연설)'를 마친 뒤, 청중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과정이 결코 순탄할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과거와는 지금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 문제는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이곳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으로 중요한 전기를 맞고 있다"며 "과거에는 북미간 실무급 대화에서 합의를 해놓고도 어그러진 일이 있어 이번에도 성공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이번에는 북미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하며 전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는 북미간 실무급 대화에서 합의를 해놓고도 어그러진 일이 있어 이번에도 성공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이번에는 북미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하며 전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 정상이 국제사회 앞에서 합의하고 그에 따라 실무적 협상을 해나가는 '톱다운' 방식은 과거와 전혀 다르다"면서 "양 정상이 국제사회에 약속을 했기 때문에 실무협상에 우여곡절이 있어도 결국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실무협상에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식의 논쟁과 어려운 과정이 있을 수 있으나 그 과정을 극복하고 정상 간 합의가 실행되도록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세안과 국제사회가 마음과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 국가연합) 관계에 대한 질문에 "한국과 아세안 간의 관계를 격상시켜 나감에 있어서 상호간 자유무역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한국과 아세안 자유무역협정을 보다 자유롭고 호혜적으로 개선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고 답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46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