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신임 주한미국대사, 오늘 강경화 장관 예방

[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해리 해리스 신임 주한미국대사가 16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했다.

강 장관은 "이런 중대한 시기에 경험과 판단력 등을 갖춘 해리스 대사가 부임하게 된 것은 축복"이라며 "대사와 전면적으로 협력할 나와 외교부를 믿으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 강 장관은 “해리스 대사가 태평양사령관 신분으로 작년 8월 서울 외교부 청사를 찾았을 때 (내가) 미 태평양사령부가 있는 하와이 호놀룰루를 방문하기로 약속했던 일을 기억한다”며 “그 약속을 실현하지 못했지만 이게(서울에서 장관과 대사 신분으로 재회하게 된 일) 훨씬 잘 된 일"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한미동맹은 계속 강할 것"이라며 “강력한 동맹은 한미가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전진해 나가는 데 있어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해리스 대사는 "한국 사람들이 팔 벌려 나를 환영해 줬다. (한국에서의) 멋진 몇 년의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면서 강 장관에게는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쁘다. 장관이 하와이에 와서 내 후임자를 만나게 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작년 1월 마크 리퍼트 전 대사가 이임한 이후 주한미국대사의 공백기가 장기간 이어진 가운데, 대사 대리가 아닌 정식 미국 대사가 강 장관을 예방한 것은 1년 6개월 만이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7일 부임했지만 강 장관의 해외출장 일정 때문에 양측 만남은 이날에야 이뤄졌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2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