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내외뉴스통신] 김규형 기자 = 울산시의 '지반투과 레이더(GPR)탐사'가 노후관로로 인한 지반침하 사고예방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울산지역에서 11건의 도로 침하사고가 발생했으며 하수관 파손이 주된 원인으로 전체 사고의 64%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1억 5000만 원을 투입해 주요 간선도로 콘크리트 하수관로 42km에 대해 '지반투과 레이더 탐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44개의 동공을 발견해 CCTV 확인 결과 크기가 작고 하수관로 파손과 연관성이 적은 43개소에 대해서는 포트홀 방지를 위해 도로관리부서에 통보할 계획이며, 크기가 가로 세로 깊이 각각 1m 이상인 대형동공 1개에 대해서는 긴급정비를 완료했다.

지반투과 레이더 탐사는 낡은 하수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고 선제적 대응을 위한 시범사업이다.

시는 3D 지중 레이더 탐사장비를 이용해 땅 속 동공을 찾아 위험도에 따라 긴급복구, 우선복구, 일반복구, 관찰대상의 4단계로 분류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시 관계자는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지반투과 레이더 탐사가 가시적 성과를 거둠에 따라 기존 정비사업과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aran50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565

키워드

#울산시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