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청주지역 폭우시 충북도의원 외유성 해외연수 반면교사 삼아야

[충북=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충북도의회를 비롯한 지방의회 의원의 해외연수에 대해 관광성 연수를 지양하고 좀 더 내실있게 운영해 달라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시간당 90mm가 넘는 유례없는 폭우로 수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당한지 만 1년이 지난 충북지역은 당시 외유성 해외연수 강행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던 충북도의회 의원들을 기억하고 있다.

복구비용이 1100억여원이나 필요하며 1년이 지나도록 아직도 피해복구가 마무리 되지 않은 지역이 많을 정도의 대형 재난이 발생했을 때 해외연수를 강행한 의원들은 급히 일정을 취소하고 돌아와 도민에게 고개를 숙였지만 비난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넘쳐났다.

이때 도민들로부터 받는 가장 많은 질문은 ‘도대체 의원들은 왜 해외연수를 가야하는가?’였다.

도의회와 시·군의회 의원들은 해외연수는 선진지 견학 등 분명한 목적을 두고 연간 계획에 의해 움직인다. 그만큼 실행에 대한 목적과 의미는 충분하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지난해처럼 지역에 물난리라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연수를 강행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되돌아오는 행태에 대해서는 누구라도 ‘잘못’이라고 판단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의원들 스스로가 말이다.

이에 대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내실 있는 해외연수 추진을 권고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17일 성명을 내고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관광성 연수일정은 이제 그만”이라며 “철저한 사전준비로 내실 있는 지방의회 해외연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개원한 제11대 충북도의회가 하반기 해외연수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고 한다”며 “‘수박 겉핥기 식’ 의 관광일색에서 벗어나 선진외국의 제도와 경험을 지역 정책으로 반영하겠다는 본래의 취지를 살리는 해외연수가 되기를 바란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지적돼 온 해외연수는 일정의 80%이상이 관광성이었다”며 “무분별한 외유를 막기 위해 교수, 시민단체대표, 언론인등의 외부위원이 참여하는 심사위원회가 해외연수의 필요성 및 적정성 등을 사전에 심의토록 하고 있지만 실제 운영은 엉터리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새롭게 출범한 지방의회가 스스로 지난 해외연수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고민이 오가는 만큼 주민의 기대가 반영된 내실 있는 해외연수를 통해 그동안 예산낭비, 관광일색의 외유라는 오명을 씻고 진정한 주민의 대표, 일꾼으로 거듭나는 진정한 의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news043@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6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