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미국산 콩 수입 확대·무관세 노력' 합의

[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유럽연합(EU)이 무역전쟁을 회피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백악관에서 통상협의 후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과 EU는 새로운 국면(new phase)을 열었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위한 빅데이(big day)"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가 미국산 콩과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사실상 즉시 확대하고, 비(非)자동차 제품에 대한 무관세·무보조금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장벽을 줄이고 서비스, 화학제품, 의약품, 의료용품, 대두 등에서 교역을 늘리기로 합의했다"며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문제도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EU와 협력해 WTO 개혁하기로 했다"며 "EU와 공동 교역을 위한 실무그룹 발족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융커 위원장은 이날 회담에서 무역분쟁 해소를 위해 3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 협상을 벌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우리는 공정한 무역거래를 원한다"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을 원한다. 우리는 뭔가를 마련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융커 위원장에게 “미국과 EU 간에 관세와 무역장벽, 보조금 모두 없애자”고 제안했고 이에 대해 융커 위원장은 "미국과 EU는 동맹이지 적이 아니다. 우리는 협력해야 한다"면서 "관세 확대가 아닌 관세 축소 방안을 논의하자"라고 응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농민과 제조업자, 모두에게 공정한 경쟁 환경이 주어지기를 바랄 뿐"이라면서 “EU가 그런 무역협정을 맺을 경우 최대 수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융커 위원장은 미국과 EU가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추가적인 관세부과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부가 유럽산 자동차에 부과하려던 관세 조치가 당분간 유예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담에서 양측은 큰 틀에서는 ‘무역전쟁 해소’에 뜻을 같이 하는 모양새였으나, 아직 원론적이면서도 깊은 단계에서는 양측 간 감정의 골이 깊어 앞으로 무역전쟁 양상이 계속 ‘소강 국면’일지는 계속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841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