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미세먼지 PM2.5 13㎍/㎥ 이하 목표 종합 대책 시행

[충북=내외뉴스통신] 김종혁 기자 = 미세먼지 ‘최고 지역’의 오명을 쓰고 있는 충북도가 2030년까지 1조6450억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해 환경기준 이하의 수준으로 미세먼지를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중근 환경산림국장은 26일 도청 기자실에서 ‘2030 충북도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설명했다.

박 국장은 “이번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은 민선7기 공약뿐만 아니라 6·13 지방선거 충북환경연대 제안과제, 주민 토론회 결과 등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반영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충북지역이 미세먼지가 많은 이유로는 중국 및 수도권·충남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백두대간으로 쌓여 있는 동고서저의 지형적 특징을 1순위로 꼽았다.

즉 외부요인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자체 비중은 도로보다 제조업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도는 최종연도인 2030까지 강화된 환경기준을 충분히 충족하는 PM10은 30, PM2.5는 13㎍/㎥ 이하로 미세먼지를 관리하는 목표를 설정했다.

환경부의 미세먼지 환경기준은 PM10은 50㎍/㎥, PM2.5는 15㎍/㎥이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분야별 중점과제로 과학적 인프라 구축 및 협력체계 강화, 산업분야, 교통분야, 민감계층 중점보호 및 대응역량 강화, 생활분야,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6개 분야 44개 과제를 설정했다.

먼저 도내 대기오염 측정망을 현재 13개에서 28개소로 확충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확하고 신속한 미세먼지 예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세먼지 관련 연구사업과 충청권 시·도 및 민관 협의회 구성운·영 등 협력체계 강화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산업분야는 민·관 협약을 통해 산업계의 자발적 감축을 최대한  유도하고 청정화 사업을 지원한다. 이미 도 관할 18개 대기1종 사업장과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었으며, 앞으로 시·군 관할 46개 사업장까지 확대 추진하고 지역난방공사 청정연료 전환사업도 2023년까지 추진한다.

교통분야에서는 대표적인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도로위의 공기청정기라고도 불리는 수소차를 획기적으로 확대 도입하고 전기버스, 천연가스차 등도 대거 보급해 배출가스 없는 청정한 대기질을 조성하고 대중교통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국비 신청시 수소충전소 4곳 설치 예산을 포함할 예정이다.

특히 법정관리 규모 이하의 어린이집까지 포합하는 모든 어린이집 과 민감취약계층 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관리한다는 목표를 정하고 각급 학교와 어린이집, 경로당 등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생활분야는 녹색사회 기반시설인 도시숲을 조성해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여과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용 분진흡입차 보급확대와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수상태양광발전소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주요 비상조치로 차량 2부제 시행, 생활폐기물 소각량 감축, 분진흡입·살수차 운행 확대, 배출사업장의 운영시간 조정 권고 및 사업장 주변 청소, 비산먼지 억제시설 가동 강화 등이 시행된다.

박 국장은 “도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기 위해 새로운 목표 설정과 추진전략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는 발생원인이 다양한 만큼 포괄적 정책이 필요하다”며 “도청은 물론 민간과 산업단체 등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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