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내외뉴스통신] 김현옥 기자 = 양평군 청운면은 1,904여 세대에 인구 3,736명으로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15세 미만이 213명, 65세 이상 1,311명으로 이미 초고령단계에 진입해 아이가 한 명도 없는 마을도 적지 않다.

체인지메이커스쿨을 탐방을 시작하면서 ‘양평에는 조현초, 서종초, 양평초 밖에 없을까’ 라는 점이 가장 궁금했다. 양평읍 주변에서는 양평초를 선호해서 이미 학생수가 1,500명을 넘어섰고, 혁신학교는 조현초와 서종초로 몰리니 이제는 그만 왔으면 하고 손사래를 친다.

한 쪽으로 학생들이 쏠리면 혁신학교 본래 취지에도 벗어날뿐더러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발생하기 쉽다. 교통안전부터 주변 난개발, 그리고 우리 아이가 아닌 ‘내 새끼만’이라는 이기적인 생각이 되레 교육을 망치게 된다. 실제 몇몇 학교에서는 그런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학교는 적정규모가 되어야 교육의 질이 높아진다. 너무 많아서도 너무 적어서도 안 된다. 그런 면에서 오늘 소개할 청운중학교(교장 조규섭)는 교육수준에 비해 저평가된 곳이다. 주변환경도 오염시설 없는 청정자연과 그 속에서 나오는 잡곡과 수박 등 농특산물에다 인심도 풍요로운 곳이다.

1955년 설립된 청운중학교는 올해 61회 환갑을 맞아 졸업생 16명(총 5,063명)을 배출했고, 9명의 신입생이 들어왔다. 얼마 전 학생 한 명이 전학을 와서 총 37명의 아이들이 원어민 교사 포함 13명의 선생님들과 함께 맘껏 자신들의 꿈을 펼치고 있다.

‘배려와 소통, 나눔을 실천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키운다’는 목표도 어쩌면 출발부터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맞닿아 있다. 조규섭 교장을 비롯 체인지메이커지원단장인 김승한 교감, 김주영 선생 등 일선 교사들이 힘을 합쳐 정말 ‘변방의 학교’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를 이뤄냈다.

김승한 교감은 “작은 학교는 교사 1명이 바로 학교”라며 “학생들 미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자그마한 일부터 삶의 태도를 바꾸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학교는 우선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것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또 주변 마을과의 교류, 다른 학교와 수업방법에 대한 공유를 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감과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미래를 개척하는 에너지를 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그 중심에는 기술가정 교과를 담당하는 김주영 선생이 있다. 체인지메이커실을 별도로 두고 모둠활동과 쉼터로 이용하는데, 여기가 바로 씽크탱크다. QR코드를 복도에 게시해 놓고 갖가지 학내외 문제를 수집한 후 주무부처와 공유하여 바로 해결방안을 찾는다.

교문 앞 용두리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낡은 나무의자 교체부터 가현리 사는 신중건, 신윤채 학생이 너무 이른 버스운행 시간 개선을 위해 KTV ‘시민의 한수’에 출연한 후 ‘행복버스’를 운영하게 된 것까지 30여명의 아이들이 이끌어낸 변화는 셀 수도 없다.

또 허리를 다쳐서 수박농사를 제때 못하는 농부를 위해 ‘농촌인력 도우미 앱’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아이스팩과 아이스박스를 이용해 우유보관 간이 냉장고를 제작해 각 교실에 비치했다.

특히 삼성2리(이장 서명원)에서 독거노인을 위한 공동주택을 짓는다고 하자 팔을 걷고 나섰다.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설계작업을 해서 집 지을 때 참고하라고 전달할 예정이다. 이는 2학기 자유학년제 기술가정 수업으로 진행된다.

또한 마을 공동체교육을 위해 3년 전부터 옥수수떡 등 향토음식 만들기, 전통주 담그기, 산나물 부침개 해먹기 등을 함께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르신들에게 귀여운 셀카를 찍어 드리고, 마을회의에 운영위원으로도 참여해 지역공동체에 대한 신선한 제안을 하기도 한다.

김주영 선생은 “선생님부터 학생 모두에게 재봉틀과 공구사용법, 코딩을 가르치는 것은 지속가능한 기술과 긍정적인 대안을 찾기 위한 과정”이라며 “배운 것들이 삶 속에 들어가 행동의 변화로 나타났을 때 느끼는 희열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김주영 교사는 이런 다양한 활동으로 교육부 주관 '2017농어촌 ICT 활용 교수-학습방법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 1월에는 체인지메이커 동아리 학생들이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에서 주최한 청소년비즈쿨 중학생 창업아이템학교에서 '리퀴드 가이드'로 1등을 차지했다.

fargo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2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